“국내 항공사, 비용 효율화·주주 환원 정책 유효한 시점”

하나증권 보고서
  • 등록 2024-10-23 오전 7:49:43

    수정 2024-10-23 오전 7:53:19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해외 글로벌 항공사들이 자사주 매입을 늘리는 등 주주환원 정책을 확대하면서 주가도 긍정적인 흐름을 나타내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증권가에선 국내 항공사들 역시 주주환원 정책 확대 여력이 있다며 이러한 계획이 공개되면 주가엔 새로운 모멘텀이 되리라고 평가했다.

안도현 하나증권 연구원은 23일 “미국 유나이티드항공과 유럽 라이언에어 등 글로벌 항공사들이 자사주 매입을 확대하고 있다”며 “이는 항공사 주가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국내 항공사들의 주주환원 정책 역시 기대된다”고 말했다.

(표=하나증권)
최근 미국에선 유나이티드항공과 사우스웨스트항공이 각각 15억달러와 25억달러의 주식 매입 프로그램을 연이어 발표했다. 이에 앞서 델타항공은 지난 5월 50억달러 규모의 주식 매입 프로그램을 발표한 바 있다.

유럽에선 라이언에어가 꾸준히 자사주 매입을 진행 중이고, 현재 제13차(2025~2026회계연도·8억달러 규모)까지 예정돼 있다. 에어프랑스도 자기자본의 10%에 해당하는 자사주 매입·소각을 발표했다.

이에 지난 3개월간 미국 항공주 주가 수익률은 25%로 시장(6%)을 초과하는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유가가 하락 구간에 진입하면서 항공사 실적과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데다 주요 항공사들의 주주환원 재개가 추가적인 모멘텀으로 작용하면서다.

현재 미국 항공 수요 중 프리미엄·여행 수요는 탄탄하나, 저비용·출장 수요는 약화하고 있다. 올해 2~3분기엔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면서 운임이 하락했는데, 4분기부터는 공급 조절을 통한 운임 반등이 예상된다.

안 연구원은 “한국 항공 산업도 이와 유사한 흐름을 겪고 있는데, 출장수요가 코로나19 사태 이전 대비 구조적으로 축소됐고, 프리미엄·원거리 노선 수요가 저비용·단거리 대비 수요와 운임이 양호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안 연구원은 이에 국내 항공사들에 대해 항공 수요의 큰 폭 증가를 기대하기보다는 항공사의 비용 효율화와 주주환원에 초점을 맞춘 정책이 유효한 시점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준비하며 이익잉여금이 사내에 많이 유보된 상태다. 안 연구원은 2025~2026년엔 아시아나 합병 작업이 진행될 예정인바, 2026년 이후에는 주주 환원이 본격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진에어도 저비용 항공사(LCC) 간 통합을 앞두고 유사한 상황이라는 판단이다. 제주항공은 코로나19를 겪으며 결손금이 남아있는 상황이나, 앞으로 안정적인 이익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해 배당 재개가 가능하리라고 봤다.

안 연구원은 “항공사의 구체적인 기업가치 제고 계획이 공개되면 주가에는 새로운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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