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기아가 준중형 전동화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더 기아 EV5’(EV5) 디자인을 최초 공개했다. 현지에서 생산할 EV5를 기반 삼아 기아는 중국 시장에서 전기차 브랜드로서 재도약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 기아가 중국 현지에서 생산하는 준중형 전동화 SUV ‘더 기아 EV5’. (사진=기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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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000270)는 25일(현지시각)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열리는 ‘2023 청두 국제 모터쇼’에서 EV5 디자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자사의 중장기 전동화 전략을 밝혔다.
EV5는 중국 현지에서 생산하는 첫 전용 전기차 모델이다. 앞서 3월 중국 상해에서 열린 ‘중국 기아 EV데이’에서 선보인 ‘콘셉트 EV5’의 양산형 차로, 기아의 디자인 철학인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 중 ‘자연과 조화되는 대담함’(Bold for Nature)을 기반으로 한다.
기아 EV5 전면부는 수직 배열한 ‘스몰 큐브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와 ‘스타맵 LED 주간주행등’을 적용한 패밀리룩을 도입했다. 특히 LED 센터 포지셔닝 램프가 주간주행등과 연결돼 더욱 넓은 느낌을 준다.
| 기아가 중국 현지에서 생산하는 준중형 전동화 SUV ‘더 기아 EV5’. (사진=기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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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동적인 실루엣과 앞·뒤 펜더의 강한 형상을 연결한 측면부에서는 기하학적이고 독특한 19인치 가공휠이 눈에 띈다. 또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을 적용한 LED 리어(후방) 콤비네이션 램프, 넓고 깔끔한 테일게이트(후면부 문)로 이어지는 후면부는 대담하고 강인한 인상을 남긴다.
| 기아가 중국 현지에서 생산하는 준중형 전동화 SUV ‘더 기아 EV5’ 실내. (사진=기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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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5는 ‘자연과 인공의 경계 없는 조화’를 콘셉트로 실내를 구성했다. 운전석에 앉으면 12.3인치 클러스터·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5인치 공조 디스플레이를 묶은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를 만날 수 있다. 대시보드 및 도어트림 상단부를 가로로 이은 ‘랩어라운드 엠비언트 라이트’는 승객을 감싸는 듯한 안락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밀레니얼 가정의 특성을 고려한 기능도 했다. 각종 쇼핑백이나 가방 등을 걸 수 있는 후크가 크래시패드 하단부에 히든타입으로 적용됐다. 다기능 센터콘솔은 넉넉한 수납공간을 제공한다.
| 기아가 중국 현지에서 생산하는 준중형 전동화 SUV ‘더 기아 EV5’ 실내. (사진=기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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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트의 경우 1열에 벤치 스타일의 시트를 적용해 운전자와 동승자 사이에 새로운 실내 공간을 연출했다. 2열 시트는 완전 평탄화 접이 기능을 적용해 일상과 아웃도어 활동에서 모두 쾌적하게 활용할 수 있다.
기아는 EV5를 통해 중국에서 전기차 브랜드로의 입지를 다시 다지겠다는 계획이다. 현지에서 EV6를 정식 출시하며 전기차 라인업도 꾸렸다.
이달 26일부터 내달 3일(현지시각)까지 진행되는 이번 모터쇼에서 기아는 1000제곱미터(㎡·약 300평) 규모 전시 공간을 마련했다. 이 곳에서는 EV5 3대를 비롯해 △EV6 GT △EV6 GT라인 등 전동화 모델 △카니발 △스포티지 △셀토스 △즈파오 등 총 10대의 차량이 전시될 예정이다.
EV5 글로벌 모델은 추후 국내 등 주요 시장 별 고객 니즈 및 판매 환경 등의 특수성을 고려해 선보일 예정이다.
| 기아 EV5. (사진=기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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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는 오는 10월 예정된 ‘기아 EV 데이’에서 EV5 상품 정보를 공개한다. 기아 EV 데이는 기아의 전동화 브랜드 비전을 선포하고 확장된 전기차 라인업을 선보이는 행사다.
김경현 기아 중국법인 총경리 부사장은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으로 성장 중인 중국에서의 성공은 기아 글로벌 전략의 핵심 과제”라며 “EV5를 앞세워 전동화 전환을 가속화하는 동시에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영감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