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체육관광부는 21일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제18차 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콘텐츠산업의 일자리 창출 및 안전망 강화 방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콘텐츠산업은 국내외 경제의 저성장 추세에도 지난 3년간(2017~2019년) 연매출 5.2%, 수출 8.6%, 고용 2.8%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19년 콘텐츠산업 세계시장 점유율에서도 7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콘텐츠산업을 선도할 인재 양성과 일자리 안전망 구축 방안을 이번 대책에 담았다. 오는 2022년까지 콘텐츠산업 고용 70만 명(2019년 대비 5.7%↑), 매출 100억 원 이상 콘텐츠기업 수 2000개·수출 134억 2000만 달러(29.5%↑) 달성이 목표다.
신수요 창출을 통한 시장 활성화를 위해 2021년까지 총 256억원을 투입해 고품질 실감형·지능형 콘텐츠 제작을 지원한다. 5세대 이동통신(5G) 등 신기술 기반 온라인 게임(50억 원), 영화 가상영상체 특성화 기술개발(16억 원), 온라인 K팝 공연 콘텐츠(65억 원) 등 분야별 콘텐츠 제작도 지원한다. 콘텐츠 모험투자펀드도 20202년 873억원에서 2021년 1500억원으로 대폭 늘리고 완성보증 분야도 출판을 추가해 확대한다.
콘텐츠종사자의 일자리 안전망도 확충한다. 예술인 고용보험 시행에 따라 영화, 음악, 방송 및 만화·웹툰 등 문화콘텐츠산업 종사자도 문화예술용역 관련 계약을 체결한 경우 예술인 고용보험을 적용 받는다. 종사자 권익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표준계약서 적용도 확대할 방침이다.
김현환 문체부 콘텐츠정책국장은 “코로나19로 콘텐츠업계가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종사자들의 고용불안 해소와 일자리 창출이 정부의 주요한 정책 목표 중 하나”라며 “이번 대책을 통해 고부가가치 콘텐츠산업을 육성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현장에서 원하는 인력이 배출될 수 있도록 산학연계 교육과 취업 지원 등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