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공들이는 롯데웰푸드…빼빼로 첫 해외 생산기지 세운다

롯데 인디아 하리아나공장에 330억원 설비 투자 결정
초코파이 이어 빼빼로 현지생산…2025년 가동 목표
이창엽 대표 올해 첫 해외 출장지로 인도 방문하기도
  • 등록 2024-01-31 오전 10:09:21

    수정 2024-01-31 오전 10:09:21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롯데웰푸드는 해외 매출 2000억원에 육박하는 ‘빼빼로’ 브랜드의 첫 번째 해외 생산기지로 인도를 낙점했다고 31일 밝혔다. 인도 현지 법인인 ‘롯데 인디아’의 하리아나 공장에 21억루피(한화 약 330억원)를 들여 빼빼로 현지 생산을 위한 신규 설비 투자를 결정한 것이다.

이창엽(왼쪽 두번째) 롯데웰푸드 대표가 지난 29일 인도 현지법인인 ‘롯데 인디아’ 하리아나 공장을 직접 찾아 초코파이 생산라인을 둘러보고 있다.(사진=롯데웰푸드)


이를 위해 이창엽 롯데웰푸드 대표는 지난 29일 올해 첫 해외 방문지로 인도를 찾아 생산기지 구축 및 향후 투자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했다. 인도를 포함한 주요 국가에 대한 신규 투자와 적극적인 시장 확대를 통해 종합식품기업으로서의 성장에 더욱 속도를 올린다는 전략이다.

2025년 중반 본격 인도 현지 생산을 목표로 하리아나 공장 내 유휴공간을 확보해 오리지널·크런키 빼빼로 등 현지 수요가 높은 제품의 자동화 생산라인을 구축할 예정이다. 기존 전량 국내 생산해서 해외로 수출 판매하던 유통 물량을 신규 생산라인에서 직접 조달해 인도 내수 확대 및 주변국 수출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번 투자를 통해 현지 소비자 입맛에 맞는 최적의 제품을 해외 시장에 본격 선보일 수 있게 됐다. 실제로 인도에서 초코파이가 성공할 수 있었던 배경으로 마시멜로에 사용되는 동물성 젤라틴을 식물성 원료로 대체해 채식주의자용 초코파이 개발한 것이 꼽힌다. 현지의 식문화와 기후에 따른 취식 환경 등을 반영한 빼빼로 현지화 제품을 개발해 선보일 계획이다.

롯데웰푸드는 초코파이에 이어 시장성이 높은 빼빼로를 현지에 안정적으로 정착시켜 글로벌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한다. 초코파이의 기존 영업망을 활용해 대형마트, 이커머스 채널로 대표되는 프리미엄 시장을 우선 공략하고 추후 소규모 전통 채널로 확대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 대표는 “향후 거대한 인구를 바탕으로 성장 잠재력을 품은 인도 시장에 대한 투자 비중을 적극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며 “초코파이에 이어 강한 브랜드 파워를 갖춘 빼빼로를 앞세워 인도 시장 내 롯데 브랜드력 제고와 매출 확대를 목표로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04년 인도 제과업체인 패리스를 인수하면서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인도에 진출한 롯데웰푸드는 이번 투자를 통해 세계 1위 인구 대국의 17조원 규모 제과시장 공략에 더욱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롯데 인디아는 2022년 929억원, 지난해 1075억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올해도 20% 이상 매출 신장을 기대하고 있다.

이번 투자에 앞서 지난해 롯데 인디아 첸나이 공장에 300억원을 투입한 초코파이 제 3라인을 본격 가동하기도 했다. 또 인도 서부 지역 아이스크림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인도 빙과 자회사 ‘하브모어’는 최근 700억원을 투자한 새로운 빙과 생산시설이 올해 본격 가동을 앞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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