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욱 위원장은 29~30일 영국 경쟁시장청이 주최하는 경쟁당국 수장 간 국제회의(G7+4 Enforcers Summit)에 참석해 이 같이 말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6월 열린 G7+4 정상회의에 대한 후속 회의로, 공정위가 처음으로 참석한 주요 7개국(G7) 경쟁당국 간 정상회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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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날 열린 1세션에서 각국 경쟁당국 수장들은 디지털 시장에 대한 이해와 효과정 시정조치 설계를 위한 조직 역량 강화방안을 논의했다. 이들은 디지털 분야의 정보 비대칭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거대 플랫폼 기업들과의 소통을 통해 행태 변화를 유도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조 위원장은 “급변하는 디지털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인력 채용과 조직에 대한 검토도 필요하다”며 “중장기적으로 데이터·알고리즘 관련 전문가를 신규 채용하고 조직역량을 강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디지털 시장의 변화에 따른 경쟁당국 간 협력방안이 논의됐다. 각국 수장들은 디지털 시장에서 쏠림 효과로 인해 한 번 시장이 독점화되면 경쟁을 회복하기 어렵다는 점을 우려하며 빠른 대응이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했다.
조 위원장은 “1년에 수만건에 달하는 소비자 민원과 신고를 빅데이터 기법을 이용해 분석하고, 시장에서 문제가 되는 이슈를 발굴할 수 있는 지능형 소비자피해 조기경보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 위원장은 또 “빅테크 기업이 여러 국가에 걸쳐 활동하고 개별 경쟁당국이 빅테크 기업에 비해 시장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국제협력이 중요하다”며 “기존 협력 수단 이외에도 공동으로 시장조사를 진행하는 방안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