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최영지 기자] 인공지능(AI)을 비롯해 스마트홈과 로봇 등 신산업 분야가 점차 다양화하며 우리 기업들이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벤처 육성 및 투자에 집중하고 있다. 경기둔화에도 미래 유망산업에 기회요인이 많다는 판단 하에 경쟁력 확보를 위한 투자를 가속화하는 행보로 풀이된다.
| LG트윈타워 전경. (사진=이데일리D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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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 재계에선 미래 유망산업으로 전기차와 AI, 스마트홈, 로봇 등을 꼽고 있다. 산업연구원도 최근 보고서를 통해 “자율차, AI는 모빌리티 및 초거대 AI 시장 주도를 위한 핵심요소”라며 “세계시장 수요 확대 및 경쟁국(기업)의 투자 흐름을 예의주시하고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투자 강화가 중요하다”고 했다.
이어 “신산업 대부분 위협 요인이 상존하고 있지만 시장 수요 확대 등 기회 요인이 더 크게 작용하고 있다”며 “높은 성장 가능성이 기대되는 반면 경쟁도 치열할 전망”이라고 진단했다.
이때문에 재계에서도 미래 먹거리를 선점하기 위해 투자를 가속화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사내 벤처프로그램을 통한 스타트업 육성이 돋보인다. LG전자의 경우 ‘스튜디오 341’ 프로그램을 통해 사내벤처 팀을 선발해 AI, 스마트홈, 로봇 등 다양한 미래 유망 산업분야 사업의 시장 적합성을 검증하고, 사업화를 목적으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스튜디오341은 LG전자의 전신인 금성사가 처음 설립된 부산시 부산진구 연지동 341번지에서 따온 이름이다.
사내벤처 제도와 더불어 사내독립기업(CIC)도 운영한다. 최근 CIC인 ‘엑스플라이어’가 법적 서류절차를 마무리하고 최종 분사했다. 엑스플라이어는 소상공인 대상 광고 제작 플랫폼을 서비스하는 사업을 통해 올해 6월말 기준 86만여명의 사용자를 확보했다. LG전자의 첫 스핀오프 성과로 엑스플라이어 지분 10.6%를 취득했다.
| 현대자동차그룹은 사내 유망 스타트업 3개사를 최근 조기 분사했다. 관련 스타트업에 근무하는 사원들의 모습. (사진=현대자동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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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그룹도 최근 사내 프로그램을 통해 육성한 스타트업 3개사를 9개월 만에 조기 분사했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2000년부터 사내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인 ‘제로원 컴퍼니빌더’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에 분사하는 스타트업은 택시 등 영업용 전기차를 대상으로 리퍼비시(불량품 등을 정비해 다시 내놓은 상품) 배터리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피트인’, 3D 프린팅을 활용해 실리콘 카바이드 부품을 제작하는 ‘매이드’, 폐배터리에서 리튬·니켈·코발트 등 배터리의 주요 원료가 포함된 블랙파우더를 추출하는 ‘에바싸이클’이다. 사내 스타트업으로 선발된 팀은 최대 3억원을 지원받게 되며 1년간 제품·서비스 개발 및 사업화 기간을 거치게 된다. 기존 자동차산업에서 친환경 및 전동화 트렌드 등 미래 기술에 집중하는 모습을 읽을 수 있다는 게 업계 평가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2019년 설립된 자율주행 스타트업 포티투닷과 협력하다가 지난해 8월 4200억원을 투자해 포티투닷을 인수했다. 현재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및 모빌리티 플랫폼 개발 기지로 삼고 있다.
삼성전자도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C랩’을 운영 중이다. C랩은 사내 프로그램인 ‘C랩 인사이드’와 외부 프로그램인 ‘C랩 아웃사이드’로 나뉜다. 자사의 신기술 확보 차원을 넘어 창업 생태계 구축을 지원하는 측면에서 사내외 스타트업 발굴·육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또 로봇, AI를 미래 먹거리로 낙점하고 올해 초 로봇개발업체인 레인보우로보틱스 지분 10.22%를 인수했다. 앞서 삼성전자는 2021년 미래 신사업 분야에 3년간 240조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