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노희준 기자] KB국민카드가 미국 신용카드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
KB국민카드는 미국 최대의 한인가맹점 대상 신용카드 매입사인 ‘UMS’와 합작법인(조인트 벤처) 설립 및 공동 사업 추진 등을 위한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고 19일 밝혔다.
이에 따라 양 사는 △‘UMS’ 보유 가맹점 대상 금융 서비스 추진 △지분 투자 및 인수합병(M&A) 등을 통한 매입 사업 확대 △현지 가맹점 대상 빅데이터 기반의 컨설팅 서비스 △KB금융그룹 계열사와의 협업을 통한 시너지 신사업 발굴 등 상호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KB국민카드는 ‘UMS’와 공동으로 글로벌 디지털 혁신 전략기지 역할을 담당할 ‘KB 디지털 랩’을 설립해 다양한 신사업 기회를 탐색하고 해외 초기 벤처기업과 연계한 핀테크 사업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KB금융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빅데이터, 모바일 등 디지털 기반의 기술력과 금융 노하우를 ‘UMS’의 현지 가맹점 데이터와 결합해 미국 내 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