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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발제를 맡은 홍익대 경영대학원 고정민 교수는 ‘웹툰 기업의 역할 강화와 전략 방향’을 주제로 주장을 펼쳤다. 고 교수는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웹툰 산업 초기에는 한 명의 작가가 중요하지만, 산업화가 진전됨에 따라 개인보다는 기업의 시스템이 산업을 움직인다”며 “산업 성장 차원에서 콘텐츠를 독자에게 제공하는 것은 물론, 상권시장을 만들고, 해외 진출을 통해 웹툰 시장 파이를 확대하고, 번역 지원, 불법 웹툰 차단 등 산업 전방위에서 가장 많은 역할을 하고 있는 플랫폼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 교수는 이어 “산업화가 진전되면 전문화와 세분화는 당연한 수순이며, 효율성 측면에서 웹툰 산업에서도 앞으로 더욱 전문화된 기업들이 등장하거나 플랫폼이 제작에 참여하는 등 가치 사슬의 분화와 통합이 동시에 일어나게 될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또한 고 교수는 “한 국가의 산업 경쟁력은 기업 경쟁력에서 나오는 것이다”라고 말하며 “온라인 게임의 종주국에서 중국에 자리를 내주고 싸이월드가 페이스북에 자리를 내줬던 과거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서는 현재 대응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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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회장은 “전체 산업 가운데 웹툰의 서면 계약률이 가장 높은 반면, 불공정과 관련한 부분은 하위 5%다”라며 “불공정한 부분을 개선하는 것은 당연하나 이 같은 수치는 웹툰 기업들이 창작자와의 관계에서 공정을 기하고자 실질적으로 실행한 것에 대한 결과다”라고 말했다. 이어 “웹툰 산업 성장을 위해서는 산업 전체를 둘러싼 잘못된 인식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서 회장은 웹툰표준식별번호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웹툰에 적합하지 않은 도서정가제에 따른 문제점을 지적했다. 서 회장은 이와 관련해 “웹툰표준식별번호가 마련되기 전까지 혼란이 가중되지 않도록 도서정가제에 대한 합당한 유예 기간이 마련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문화체육관광부가 진행하고 있는 표준계약서 개정과 관련해 창작자들에게도 필요한 내용들이 포함되어야 할 뿐 아니라 기업들에도 필요한 내용들이 포함이 되는 공정하고 공평한 표준계약서가 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서 회장은 추가적으로 “웹툰 기업의 규제 가운데 하나인 문화산업공정유통법도 추상적이고 모호한 문구들로 산업 내 혼란만 야기할 수 있는 중복 규제다”라며 재검토의 필요성에 대해 말했다.
강 교수는 “웹툰 산업 내에서도 독자 선호도, 개인화 추천, 현지화 전략, 수익화 전략 등 데이터 분석을 통해 산업 성장을 촉진하고 창작자와 독자 모두의 가치를 향상 시킬 수 있는 ‘데이터 기반 벨류업 전략’이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가치 사슬 통합을 기반으로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만들어야 글로벌 경쟁력을 쌓을 수 있다”며 “웹툰 제작과 유통, 소비를 지원하는 도구, 플랫폼, 파트너십의 통합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강 교수는 “현재 이 같은 구조가 형성되는 것은 카카오와 네이버의 현상이며, 이를 80년대의 문어발 확장이라는 용어로 표현해서는 안 된다”라며 다각화 전략에 따른 생태계 구축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산업의 성장에 중요한 것은 투자유치인데, 투자자 입장에서 자회사 구조에서 포인트 투자와 회수가 가능하기 때문에 펀드레이징이 유리하다”라며 “콘텐츠 업계에서 사우디로부터 받은 투자도 자회사 구조에 따른 성과다”라고 말했다.
박세현 이사는 “웹툰표준식별번호 및 도서정가제와 관련하여 문체부 내에서도 출판을 맡고 있는 분과와 웹툰을 맡고 있는 분과가 다르다”라며 “도서정가제와 관련해 어떤 간담회나 협의 진행 없이 웹툰 기업들에게 일방적으로 권고 사항들이 내려오고 있어 문체부 내부에서라도 이러한 부분들에 대한 교통정리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