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이달 7~9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이나 롱비치 컨벤션센터에서 열리고 있는 ‘2023 수소 및 연료전지 세미나(Hydrogen & Fuel Cell Seminar·HFCS)’에 참가했다고 9일 밝혔다.
HFCS는 40년 넘는 역사를 가진 북미 최대 수소 산업 관련 행사다. 한국은 올해 최초로 세미나 주빈국으로 선정돼 특별 세션과 ‘한-미 수소 민관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했다.
현대차는 지난 8일 개최된 ‘한-미 수소 민관 라운드테이블’에서 미 에너지부, 상무부, 캘리포니아 주정부 등과 수소 관련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현지 기업들과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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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는 지난해 9월 미국 환경보호청이 주관하는 대기오염 저감 프로그램 ‘TAG 프로그램’ 공모에서 최종 선정됐다. 올 하반기에는 미국 퍼스트엘리먼트 퓨얼사의 기존 수소 운반용 디젤 트럭을 대체할 엑시언트 수소 전기트럭 5대 공급에 나선다.
행사 기간 동안 현대차는 한국 홍보관 내 올해 상반기 출시되는 북미형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트랙터도 전시했다. 북미형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트랙터는 180kW급 수소연료전지시스템과 최고 출력 350kW급 구동모터를 탑재했으며, 1회 수소 68㎏을 충전하면 최대 720㎞까지 주행할 수 있다.
현대차는 현재 국내에서 충주시 등과 실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중국과 미국 등으로 확대를 검토 중이다. 자원순환형 수소 생산 콘셉트를 통한 청정수소 생산뿐 아니라 개질·포집(CCUS), 저장 및 운송, 공급 활용 등 수소 벨류체인 전반을 통한 수소 에너지 사업 모델도 추진한다.
현대차 관계자는 “상업용 친환경차 세액공제 활용 확대 등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여러 분야에 규정된 수혜 조항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와 함께 면밀히 대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