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혐오 콘텐츠엔 광고 안붙여요”…광고 기술회사와 손잡은 머스크

X, ''부적절 콘텐츠 옆 광고'' 막아주는 IAS와 계약 체결
머스크 인수 이후 콘텐츠 논란·광고주 이탈 극복 시도
  • 등록 2023-08-09 오후 2:34:11

    수정 2023-08-09 오후 2:34:11

[이데일리 김영은 기자] 엑스(X·옛 트위터)가 부적절한 콘텐츠 등에 광고가 게재되는 것을 막아주는 기술회사와 독점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트위터 시절 플랫폼 내 부적절한 콘텐츠 때문에 떠나간 광고주들을 다시 불러들여 반토막난 수익을 회복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엑스(X·옛 트위터) 애플리케이션.(사진=AFP)


8일(현지시간) CNBC 등에 따르면 X는 이날 디지털 광고 기술회사 인테그랄애드사이언스(IAS)와 1년간 독점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는 증오·혐오 발언 등 공격적 콘텐츠 확산으로 플랫폼을 떠난 광고주들을 되찾아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한 조처라는 분석이다.

앞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지난해 10월 트위터를 인수한 이후 폭력 위협, 증오·혐오 발언, 괴롭힘 및 허위정보 게재 등으로 이용정지를 당한 계정을 대거 복구했고, 이에 불만을 품은 광고주들이 대거 플랫폼을 이탈했다. 이후 머스크는 지난 7월 “광고 수익이 50% 가까이 감소했기 때문에 현금 흐름이 여전히 마이너스를 기록한다”고 토로했다.

IAS는 광고 검증 기술을 판매하는 회사다. 광고주가 플랫폼에 광고를 실을 때 플랫폼 내 부적절한 콘텐츠 근처에 광고가 게재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직접 플랫폼의 콘텐츠를 살펴보고 분류한다. X가 IAS를 활용하면 광고주는 자사 상품이 플랫폼 내에서 안전하고 적합한 콘텐츠와 함께 제시된다는 믿음을 가질 수 있다.

이번 파트너십엔 X가 IAS를 활용해 광고주 측에 ‘민감도 설정’(sensitivity setting) 서비스를 제공하는 내용도 담겼다. 각 회사가 감수할 수 있는 위험도를 고려해 논란의 여지가 있거나 지나치게 외설적인 콘텐츠 옆에 광고가 표시되지 않도록 광고 위치를 설정해주는 서비스다.

우츠슈나이더 IAS 최고경영자(CEO)는 “우리는 회사 마케터들보다 먼저 콘텐츠를 분류해 플랫폼 환경이 브랜드에 안전하고 적합한지 확인한다”고 말했다. 이어 “X에는 한층 발전된 새로운 기술을 시범 적용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연내에 플랫폼 전반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CNBC는 “머스크가 X를 인수한 후 혐오 발언과 공격적인 콘텐츠가 널리 퍼졌다는 비영리단체와 연구원의 보고서가 있었다”며 “새로운 광고 기술 파트너십과 강화된 안전 도구는 머스크 인수 이후 플랫폼을 떠난 광고주들을 다시 끌어들일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X는 광고 수입 급감의 원인을 영국의 비영리단체인 ‘디지털 증오대응센터’(CCDH) 책임으로 돌리며 이 단체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CCDH가 지난 6월 보고서를 통해 “머스크 인수 후 X에서 증오발언이 증가했다”고 밝혀 광고주 이탈을 부추겼다는 게 X 측의 주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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