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P플랜' 벗어나도…저유가에 수주절벽까지 '험난'

오늘 사채권자 집회
산은 '청산가치 우선보장' 카드
국민연금, 제안 수용 가능성 커져
집회 마무리 즉시 1000억 입금
자울적 구조조정땐 출자전환 등
유동성 위기 상당 부분 해소
  • 등록 2017-04-16 오후 6:42:56

    수정 2017-04-16 오후 7:22:18

[이데일리 노희준 기자] 금융당국과 산업은행이 국민연금에 최후통첩한 내용은 결국 사채권자에게 대우조선 청산치 사채 회수율(6.6%)에 해당하는 1000억원(1조5000억원의 6.6%)을 먼저 보장하겠다는 것이다. 대우조선이 자율적 채무 재조정에 들어가더라도 청산이라는 최악의 상황에서 사채권자 건질 수 있는 돈은 우선 별도(에스크로)계좌 입금을 통해 보장해주겠다는 얘기다.

사채권자 집회를 앞두고 상황이 급변하고 있지만 결국 금융당국과 산은, 국민연금이 의견을 상당 부분 접근하며 대우조선 회생을 위한 합의를 이룰 것이란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9부 능선’ 넘은 채무 재조정

국민연금이 투자위원회를 열어 산은의 최후 제안에 동의한다면 이달 17일 대우조선 서울사무소 17층 대강당에서 열리는 대우조선 사채권자 집회에서 채무 재조정안이 통과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연금은 대우조선 회사채 1조3500억원 중 3900억원(30%)가량을 오는 21일 만기가 도래하는 회사채 4400억원의 2000억원(45.4%)을 갖고 있다. 이미 대우조선 노조(6일)와 시중은행(12일)은 각각 고통분담 차원에서 요구된 사항에 대해 합의를 한 상태다.

특히 국민연금이 얻어낸 추가 양보안은 나머지 우정사업본부(1800억원), 사학연금(1000억원) 등 주요 기관투자자는 물론이고 개인투자자 등 모든 사채권자에게 일률적으로 적용되는 안이다. 금융당국의 고위 관계자는 “다른 사채권자들이 국민연금과 달리 반대를 하려면 반대를 하기 위한 다른 이유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산은과 국민연금의 갈등은 사채권자 상환유예 회사채 50%의 상환가능성에 대한 인식 차이에서 비롯돼 왔다. 국민연금은 애초 자율적 채무 재조정 시 대우조선의 회생 가능성을 크게 보지 않아 회사채 50%의 상환 보증을 요구했다.

하지만 산은은 산은법상 법적으로 보증할 수 없는데다 이해관계자 간 공평한 손실부담의 구조조정 원칙에 맞지 않는다고 보증에는 선을 그었다. 결국 산은은 법과 구조조정 원칙 아래에서 나름 최대한 제공할 수 있는 카드를 제시한 것으로 평가한다.

임 위원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산은이 회사채투자자에게 법률이 허용하는 범위에서 최선의 안을 이행확약서에 담아 통보했다”고 강조했다.

유동성 위기 한풀 꺾여…해묵은 숙제는 남아

실제 산은은 사채권자 집회 마무리 즉시 1000억원 우선 입금 외에도 △사채권자 최종 상환기일까지 신규 자금 유지와 사채권자 상환에 우선 사용 지원 △2018년부터 매년 대우조선 실사를 통한 상환능력 확인 시 사채 조기 상환 등의 ‘이중삼중’의 안전장치를 마련했다.

국민연금이 이 제안을 수용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된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이날 여의도 산은 본점에서 연 긴급 기자간담회에서 “남아 있는 문제는 큰 문제가 아닌 한 두 가지로 이 문제에는 공감대가 있다”며 “확실히 큰 틀에서 국민연금과는 공감대가 생겼고 그 공감대가 존중되리라 믿는다. 낙관적인 입장”이라고 말했다.

자율적 채무 재조정이 통과되면 ‘4월 위기설’의 한 축이었던 대우조선의 유동성 위기는 해소될 전망이다. 자율적 채무 재조정안에 따라 회사채와 기업어음(CP) 1조5500억원의 절반은 주식으로 출자전환되고 나머지 절반은 상환이 3년 유예된다.

또한 시중은행 7000억원의 채권도 80% 출자전환되고 나머지 20%는 5년 상환 유예된다. 여기에 산은과 수출입은행이 2조9000억원의 한도성 여신(마이너스통장)을 열어준다.

하지만 대우조선은 법정관리의 문턱만 벗어난 것뿐이다. 신규자금을 받기는 하지만 밀린 숙제는 여전하다. 1조원의 규모의 소난골 드릴십 인도도 저유가 속에서 여전히 안갯속이다. 올해(20억달러)는 그렇다고 쳐도 중장기적으로 수주절벽을 돌파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실제 영국 조선·해운 시황분석 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최근 ‘선박 발주전망 보고서’를 통해 2018년 연간 발주량을 지난해 9월 전망치보다 20%로 낮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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