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은, 신용공여한도 30%P 축소·부행장 8명 축소

  • 등록 2016-10-31 오후 12:42:10

    수정 2016-10-31 오후 12:42:10

[이데일리 노희준 기자] 수출입은행이 조선과 해운에 대한 ‘쏠림 여신’을 방지하기 위해 동일인 등에 대한 신용공여한도를 20~30%포인트 끌어내리기로 했다. 의사결정의 외부 견제를 강화한다는 차원에서 사외이사는 늘리고 상임이사는 축소한다. 고통분담 자구안 차원에서 300억원 규모의 조직, 인력 축소 방안도 담았다.

수은은 31일 이같은 ‘수은 혁신안’을 발표했다. 수은은 대우조선해양 부실 문제가 불거진 것을 계기로 지난 6월 자본확충 펀드를 통해 자금 수혈을 받으면서 자구안을 추진키로 했다.

수은 경영혁신위원장을 맡은 남주하 서강대 교수 “리스크관리와 여신심사 시스템을 전반적으로 개편해 견제와 균형 기능이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드는데 초점을 뒀다”고 말했다. 수은의 가장 큰 문제점이 정책금융 역할에 치중하다 보니 자금 공급을 해마다 확대하면서도 자본건전성 확보와 리스크관리에 대한 고민이 부족했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따라 수은은 추가적인 부실여신 재발방지를 위해 리스크관리위원회를 사외이사 과반으로 구성하고 사외이사 중 의장을 선임해 독립성을 강화키로 했다. 조선, 해운에 대한 쏠림 여신을 막기 위해 신용공여한도도 수은 자기자본의 40%(동일인)와 50%(동일차주)로 제한키로 했다. 구조조정 역량 제고를 위해 담당조직을 ‘단’에서 ‘본부’로 확대하고 자문단을 신설키로 했다.

외부에 의한 견제기능 강화 차원에서 기존 2명이던 사외이사는 총 3명으로 늘리는 반면, 상임이사는 2명에서 2018년 1명으로 축소한다. 이에 따라 수은의 이사회 의결(의결 정족수는 2/3)은 수은측 인원만으로는 의결이 불가능해진다. 성과평가를 강화하기 위해 금융위 경영평가에 더해 기재부 경영평가를 추가로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고통분담 차원에서는 전무이사와 상임이사를 제외한 부행장을 본부장으로 변경해 부행장 8명을 축소키로 했다. 동시에 해외사무소 10% 축소, 팀장급 이상 관리자수 10% 감축, 내년 예산 3% 감축 등이 자구노력에 포함됐다. 수은은 이런 비용 절감으로 약 300억원을 줄일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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