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류화현 위메프 공동대표는 25일 “소비자 피해를 오늘 내 최우선적으로 해결하려 한다”고 말했다.
류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삼성동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은 고객이 급하게 원하는 환불을 완수하려 한다”며 “현재 (현장에서) 700건 처리를 완료했고 처리방식을 바꿔 지금부터 속도가 빠르게 처리될 것 같다”고 발표했다.
| 류화현 위메프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삼성동 위메프 본사에서 기자들과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한전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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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우선 고객부터 환불 조치를 일단락한 후 소상공인과 영세상인 등 판매대금 지급에 대응하겠다고 설명했다. 류 대표에 따르면 지난주까지 위메프 정산 지연금은 400억원에 이른다.
류 대표는 판매자 대금과 환불 자금 마련과 관련해 “(위메프 모기업인) 큐텐그룹 차원에서 다 같이 대응하고 있다”고 했다. 다만 구영배 큐텐 대표와 관련해 그는 “한국에 있고 그룹사 전체 활동을 하고 있다”면서도 티몬의 환불 진행과 큐텐 관련 상황엔 즉답을 피했다. 류 대표는 위메프 본사 현장에서 티몬 환불까지 같이 접수하다가 이를 중단시키고 티몬 고객관리(CS)로 이관했다.
이번 사태 원인을 두고 류 대표는 “위시 인수 자금 등에 대해선 잘 모른다”면서 “지난 2월 말 새로운 판촉 시스템을 도입했는데, 사업부 실수로 7월에 정산해야 하는 판촉액이 계산한 것보다 훨씬 컸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당초 예상보다 오차가 커 정산에 문제가 있었고, 그 과정에서 커뮤니케이션이 미숙해 지금의 결과를 가져왔다”고 부연했다.
류 대표는 “법인통장 가압류 공문을 받았고 가압류되면 소비자 환불을 못하는 상황이 된다고 설명했다”며 “피해가 없도록 하겠다”고 거듭 말했다.
앞서 위메프에서 상품 등을 산 구매자 수백명은 전날 저녁부터 환불을 요구하며 위메프 본사로 모였다. 류 대표는 이날 오전 1시께부터 결제자 이름 등을 종이에 적은 후 순차적으로 환불금을 입금해주며 현장 환불을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