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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엑스의 올해 2분기 전 세계 일간활성이용자수(DAU)는 2억 5100만명으로 전년 동기대비 1.6% 증가했다. 이는 머스크가 2022년 10월 440억달러에 옛 트위터를 인수하기 전까지 두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던 것과 대비된다. 2020년 2분기 33.8%, 2021년 2분기 11%, 2022년 2분기 16.6%였던 증가율은 지난해 2분기 3.9%로 급락한 뒤 올해 2분기엔 1.6%까지 줄었다.
메타가 엑스의 대항마로 지난해 7월 스레드를 출시한 것도 영향을 미쳤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에 따르면 현재 스레드의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1억 7500만명을 넘어섰다. 엑스의 MAU 6억명에는 한참 미치지 못하는 규모다. 또 출시 첫 주에만 1억명이 가입하고 이후부터는 사용량이 급락한 상황이다. 하지만 이를 감안하더라도 출시 기간이나 플랫폼 안정화 기간, 서비스 지역 확대 기간 등을 따지면 출시 1년 만에 엑스의 4분의 1에서 3분의 1 수준까지 따라잡은 것이다.
FT는 “스레드는 지난해 12월 EU 지역으로 서비스를 확장하고, 올해 4월 테일러 스위프트와 같은 유명인이 가입하면서 꾸준히 이용자수가 늘어나고 있다”며 “인스타그램과 콘텐츠를 연계해 공유할 수 있다는 점도 도움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