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술산업진흥원 설립 추진…전통·지역특산주 살린다

제2차 전통주산업 발전 5개년 기본계획 발표
  • 등록 2018-04-10 오전 11:07:29

    수정 2018-04-10 오전 11:07:29

청와대가 올 초 공개한 문재인 대통령의 설 명절 전통주 선물세트. 뉴시스


[세종=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정부가 전통·지역특산주를 살리기 위해 가칭 ‘술 산업 진흥원’ 설립을 추진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18년 전통주산업 발전 (5개년) 기본계획을 10일 발표했다. 정부는 2010년 전통주산업법 제정 이후 전통주산업 진흥을 위한 법정계획을 세우고 있다.

농식품부는 우선 가칭 ‘한국술 산업 진흥원’을 설립해 체계적인 연구개발(R&D)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양조용 발효미생물 산업화도 촉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내달 1일 국회에서 위성곤 의원 주최 포럼을 열어 전문 지원기관 필요성과 추진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술 제조 핵심 자원인 미생물 연구 데이터베이스(DB) 관리를 강화하고 개발 미생물의 민간 생산도 지원한다.

민속주와 지역특산주 구분 없이 묶여 있던 전통주의 범위도 전통주(민속주)와 지역 특산주로 구분한다. 지금까지는 지역 농산물을 활용해 만든 맥주나 위스키, 브랜디 등은 엄밀히 ‘전통주’가 아니어서 혼선이 있었다.

유통과 국내외 마케팅 강화 방안도 내놨다. 유통 확대를 위해 전통주 유통을 전담하는 특정주류도매업체의 취급 허용 품목 확대를 추진한다. 또 온·오프라인 판로 확대와 20~30대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도 늘리기로 했다. 수출 확대를 위해 통합 브랜드 구축과 한국 술 영어 표기명 정립 등 방안도 추진한다.

정부는 2016년 소규모 탁주·약주·청주 제조면허를 도입해 진입 장벽을 낮추는 등 전통·지역특산주 진흥에 본격 나섰다. 지난해부터는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전통주 판매도 허용했다. 그러나 전통주 업체 대부분이 4인 이하 매출 2억원 이하로 영세하고 소주나 맥주, 와인 등 기존 주류와 비교해 소비자 접근성이 떨어져 활성화에 제약이 되고 있다. 주류산업은 식품 산업 중에서도 고부가가치가 있는 업종이다. 같은 쌀 1㎏(약 2000원) 가공했을 때 즉석밥은 1만원, 백설기는 1만3000원이지만 증류식소주는 4만원에 판매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주류산업은 농업과 설비제조업, 발효미생물 산업은 물론 유통, 외식, 관광 같은 전후방 산업과 연계성이 높고 음식문화에서 중요한 요소여서 프랑스와 독일, 영국 등은 오랜 기간 주류산업을 육성해 왔다”며 “전통주 산업을 수입 주류와 공정하게 경쟁하는 선진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10일 발표한 2018~2022 전통주산업 발전 정책방향 및 주요과제. (표=농식품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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