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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일 업계에 따르면 하림그룹은 지난 18일 계열사 팬오션과 JKL파트너스 컨소시엄이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로부터 HMM 경영권 매각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된 데 이어 지난 26일 또 다른 계열사 하림산업의 서울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이하 양재물류단지) 개발사업이 서울시 심의에서 조건부 통과되는 ‘겹경사’를 맞았다.
하림그룹은 지난 2015년 광물·곡물 등 비포장 화물을 적재하는 벌크선을 주력으로 운영하는 국내 중형 해운사 팬오션을 인수해 현재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팬오션의 선대는 300여대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중 벌크선은 90% 안팎인 270여대로 추정되는데 여기에 70여대 대형 컨테이너선과 벌크선 30여대를 갖춘 HMM까지 품게 된다면 단연 국내 최대 해운그룹으로 거듭나게 된다.
연내 주식매매계약(SPA)을 맺고 기업결합심사 등을 거쳐 내년 상반기 인수 작업을 마무리 지을 계획으로, 인수 본계약이 마무리되면 하림그룹 자산총계는 현재 17조원대에서 43조원대로, 재계순위 역시 현재 27위에서 13위로 훌쩍 뛰어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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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HMM 인수와 양재물류단지 모두 ‘자금’이 넘어야 할 큰 산이다. HMM 인수비용은 6조4000억원, 양재물류단지 사업비용은 6조8700억원으로 총 13조3000억원에 달해서다.
재계 일각에선 이와 관련해 롯데그룹을 주목하는 이들도 있다. 국내 주요 백화점 중 현대백화점은 압구정본점과 판교점을 운영 중이며 신세계백화점은 강남점과 함께 오는 2029년 완공을 목표로 수서역 환승센터 출점을 앞두고 있어 사실상 해당 권역 내 롯데백화점의 진출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재계 한 관계자는 “대규모 부동산 프로젝트의 특징상 분양 유치만 잘한다면 자금 조달은 크게 부담이 되지 않을 게 하림의 기대”라며 “양재물류단지에 백화점, 대형마트나 아웃렛 등 쇼핑시설과 호텔 등 숙박시설을 도입할 예정인만큼 해당 사업을 모두 영위하고 있는 롯데그룹에 자연스레 시선이 쏠리는 셈”이라고 전했다.
HMM 인수비용은 일단 3조원 규모의 팬오션 유상증자에 JKL파트너스가 5000억원을 조달하고, 2조원 가량 은행권 인수금융을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하림그룹 내 주요 비상장 계열사인 천하제일사료의 상장 가능성도 언급된다. 하림지주가 지분 88.1%를 보유하고 있는 천하제일사료는 지난해 매출 1조2200억원을 기록한 알짜 계열사로 이를 상장해 일부 자금을 충당할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