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코노미스트가 25일(현지시간) S&P500 기업들을 대상으로 △AI 관련 특허 비중 △AI 기업에 대한 벤처캐피털(VC) 활동 △AI 기업 인수 △ AI를 인용하는 구인 광고 △수익 창출과 관련된 AI 기술 언급 등과 관련해 점수를 부여해 순위를 매긴 결과, 엔비디아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 회사는 지난 3년 동안 구인 광고의 3분의 1이 AI와 관련이 있었으며, 최근 1년 동안 실적발표에서 AI 관련 언급이 200건에 달했다.
올해 1분기 실적발표에서 기업들이 AI에 대해 언급한 횟수는 업종을 불문하고 전분기 대비 두 배 이상 급증했다. 실례로 투자은행 JP모건체이스의 제이미 다이먼 회장은 은행에 AI 학습 관련 엔지니어가 600명이 있고, 300개 이상의 회사 내부 애플리케이션에 AI를 적용했다고 소개했다. 제약회사 일라이릴리의 데이비드 릭스 사장은 AI를 활용해 진행중인 프로젝트가 100개 이상이라고 전했고, 스타벅스 사장 자리에서 물러난 하워드 슐츠는 완벽한 아침 샌드위치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내기 위해 AI에 10억달러(약 1조 3000억원)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AI 관련 구인 광고도 크게 늘었다. 조사업체 프리딕트리즈에 따르면 미국 기업 3곳 중 2곳이 지난 3년 동안 AI 기술을 언급한 구인 광고를 게재했으며, 이 가운데 현재 공석인 비율은 5.3%로 집계됐다. 지난 3년 평균 2.5%의 두 배 이상 규모다. 지난 3년 간 AI 기술을 언급한 구인 광고 점유율은 소매업체가 3%에서 11%로, 칩 제조업체가 9%에서 19%로 각각 확대했다.
기술 산업 외에도 금융 및 의료 서비스 제공업체 등 데이터 집약적 산업 기업들이 상위 100대 기업 중 4분의 1을 차지했으며, 테슬라 등 자동차 제조업체와 통신, 미디어 및 소매업체 13곳도 상위 100대 기업에 이름을 올리며 AI를 빠르게 도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코노미스트는 “S&P500엔 82개의 테크기업이 있고, 이 중 50곳이 상위 100개 기업에 포함됐다”며 “전반적인 기업들 사이에서 AI에 대한 관심이 폭넓고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테크기업이 아닌 기업에서도 AI 사용이 더욱 정교해지고 있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