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리스 ‘폭리 대기업 엄단’…식품업계 반발
1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민주당 대선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공약으로 내놓은 식료품 분야 ‘대기업 폭리 엄단’에 대해 식품업계가 반발하고 있다.
식품 소매업체와 공급업체를 대표하는 미 식품산업협회(FMI)의 앤디 해리그 부사장은 “급격한 물가 상승의 원인과 그에 대한 분노를 이해한다”면서도 “가격 인상 뒤에 무언가 불순한 의도가 숨어 있다고 단정하는 것은 너무 단순한 접근”이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인건비부터 커피 원두, 코코아 등 원자재값까지 올라 상품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것이 식품업계의 입장이다. 이들은 또 식품업체의 이익률은 다른 산업에 비해 낮으며, 불황이 찾아오면 쉽게 정치적 희생양이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WSJ는 전했다.
트럼프, 전기차 세액 공제 혜택 폐지 시사
공화당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모든 수입품에 대한 보편 관세 10~20% 부과’ 계획도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그동안 수입품에 대한 10% 보편 관세 부과를 공언해온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14일엔 “최대 20% 보편 관세”를 처음 언급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재집권시 전기차 세액 공제 혜택을 폐지할 수 있다는 점도 시사했다. 미국은 현재 전기차 구입시 최대 7500달러(약 1018만원) 규모의 세액 공제 혜택을 주고 있다. 그는 바이든 행정부의 공적으로 평가되는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른 전기차 세액 공제에 대해 “터무니 없는 일”이라고 폄하했다.
이에 대해 로이터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열렬한 후원자인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세액 공제가 취소되면 사업을 잃을 수 있다”면서도 “다만 세액 공제 혜택 폐지가 다른 전기차 경쟁업체에 타격을 줘 장기적으로는 테슬라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도 있다”고 짚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