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은 9일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은 571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4%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3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1.5% 늘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이 큰 폭 상승하면서 영업이익률도 4.1%까지 높아졌다. 이는 전분기 대비 0.3% 포인트, 전년 동기 대비 2.5%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영업이익률은 수익성이 안 좋은 사업들을 털어내면서 빠르게 개선됐다. 커머스 부문에서는 장기적인 수익성 확보를 위해 중국 패션 역직구 플랫폼 제이미 서비스를 중단했고, 기술 부문에서는 NHN클라우드 종속회사였던 미국 MSP 클라우드넥사를 매각했다. 전체적인 매출 증대에도 광고선전비가 전년 대비 42% 감소하는 등 영업비용 상승폭이 제한돼 게임, 결제광고 사업을 중심으로 영업이익이 늘어난 효과도 더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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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기저로 게임 매출 소폭 하락...11종 신규 게임 준비 중
사업 부문별로 보면 3분기 게임 매출은 1102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로는 4.9% 감소했다. 작년 7월부터 적용된 웹보드게임 규제 완화에 따른 역기저 영향을 받았다는 설명이다. 역기저에도 불구하고 웹보드 게임은 견조한 트래픽을 유지했고, 특히 모바일 웹보드게임 매출은 ‘지역점령전’ 등 차별화된 콘텐츠가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14% 증가하는 성과를 냈다.
정우진 NHN 대표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캐주얼, 미드코어, 소셜 카지노를 아우르는 다양한 장르의 신작 출시를 통해 게임 사업의 성장 동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기술 부문 매출 33% 성장...내년 공공 클라우드 전환 예산 3배 증액 ‘기대’
NHN의 3분기 기술 부문 매출은 95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8% 성장했다. NHN클라우드를 포함한 클라우드제공(CSP) 사업의 매출은 공공 부문 신규 매출이 일부 반영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13.3% 성장했다. 일본의 NHN테코로스를 필두로 하는 MSP 사업 매출은 신규 고객 유입이 지속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28.1% 증가했다. 미국의 클라우드넥스사를 매각하면서 앞으로 MPS 사업은 일본 시장을 중심으로 펼칠 예정이다.
정우진 대표는 “올해 공공 클라우드 전환 사업은 연초 예상 대비 더딘 흐름을 보였지만, NHN 클라우드는 올해도 여전히 공공 전환 사업에서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고 전했다. 내년 클라우드 사업 전망에 대해선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사업에 따라 공공 부문의 예산이 올해 대비 3배 이상 증액돼, 우호적 시장 환경을 기대하고 있으며, 민간 분야에선 금융 분야 최대 규모의 클라우드 전환 사업인 신한투자증권 메타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노하우를 쌓아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결제·커머스 ‘수익성 개선’에 방점
3분기 NHN의 결제 및 광고 사업 부문의 매출은 265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8% 상승했다. 간편결제 사업을 진행하는 NHN페이코는 매출 확대와 영업 적자 개선을 이어갔다. 3분기까지의 누적 영업 적자는 전년 동기 대비 65% 개선됐다. 페이코의 3분기 전체 거래 금액은 2조6000억원, 실제 매출에 기여하는 거래 금액은 1조4000억원을 기록했다. 매출 기여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29% 증가했다.
정우진 대표는 “국내 간편 결제 시장의 구도가 보다 명확해진 지금, 페이코는 전체 거래 금액의 확장보다 매출액 확대와 손실 개선에 집중하는 전략을 이어나갈 계획이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체질 개선을 통해 우리가 잘할 수 있는 사업에 집중해 나가겠다”고 했다. 이어 “매출에 기여하는 거래에 페이코 전사의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페이코와 삼성페이의 연동 서비스는 올해 연말까지만 지원한다”고 밝혔다.
커머스 부문의 매출은 60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4% 감소했다. 지난 7월 인수한 아이코닉의 성과가 온기로 반영되었으나, NHN커머스 차이나가 제이미 서비스를 중단하는 등 사업 개편을 진행하면서 매출이 줄었다. 콘텐츠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1.9%, 전 분기 대비 0.9% 각각 감소한 500억원을 달성했다. NHN링크는 스포츠 티켓 판매와 공연 매출이 고루 성장하며 지난 분기에 이어 최대 분기 매출을 다시 경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