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마켓in 허지은 기자] 아시아나항공(020560) 화물사업부 매각 일정이 당초 예상보다 늦어질 전망이다. 지난달 매각 본입찰에 참여한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3곳을 대상으로 한 실사 작업이 2주 가량 밀렸기 때문이다.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이 다음달로 밀릴 가능성이 커지면서 막판 출사표를 던진 에어프레미아-MBK파트너스 컨소시엄에게 유리한 구도가 만들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
당초 매각 측은 5월 중 우협 선정을 마치고 6월 말까지 주식매매계약(SPA) 체결, 7월 중 유럽연합(EU)에 결과를 보고할 예정이었다. 현재 EU는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 매각을 전제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을 조건부 승인한 상태다. 화물사업부 매각이 양 사 기업결합의 전제 조건인 만큼 EU가 원하는 수준의 인수자를 찾기 위해 실사가 길어진 것으로 보인다.
에어프레미아는 본입찰 마감 직전에 MBK파트너스, 메리츠증권과 룩셈부르크 화물항공사 카고룩스 등을 우군으로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MBK파트너스는 18억달러(약 2조1000억원) 규모로 조성된 SS 2호 펀드 자금을 인수 대금으로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자금 여력 면에서 에어프레미아 측이 가장 앞선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에어인천의 경우 최대주주 소시어스PE가 한국투자파트너스 PE본부를 재무적 투자자(FI)로, 인화정공을 전략적 투자자(SI)로 확보했다. 한국투자증권과 신한투자증권도 인수단으로 합류했다. 에어인천은 국내 최초의 화물전문 항공사라는 강점이 있지만, 주노선이 아시아 지역에 국한돼 있어 단거리 항공 운송에 특화됐다는 점이 약점으로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