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선으로 가득 찬 도크…여의도 1.6배 면적이 좁았다[르포]

수주잔량 중 66% LNG선.."1도크 LNG선 전용 활용"
'세계 최초' LNG 이중 연료 VLCC 인도 앞둬
에너지시스템·슬로싱 연구센터, 업계 최초 설립해 운영
친환경 연료 선박 기술 개발 통해 경쟁력 확보 속도
  • 등록 2023-10-30 오후 2:00:00

    수정 2023-10-31 오전 9:28:30

[경남 거제=이데일리 하지나 기자] 한화오션이 올해 3분기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11분기 연속 적자고리를 끊어냈다. 지난 5월 한화그룹에 인수된 이후 5개월만의 일이다. 10년만의 호황과 맞물려 경영 정상화에 대한 기대감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진 가운데 지난 27일 한화오션의 거제 옥포 조선소를 방문했다.

LNG선으로 가득찬 1도크

이날 한화오션 거제사업장 1도크에는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4척이 동시에 건조되고 있었다. 1도크는 길이 530m, 높이 14.5m, 폭 131m로 축구장 8개 크기로, 단일 도크로는 전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초대형원유운반선(VLCC)가 가득했던 곳이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LNG운반선 잔량이 많아서 앞으로 1도크는 LNG운반선 전용 도크로 쓰일 전망”이라고 말했다.

1도크에서 LNG운선 4척이 동시 건조되고 있다.(사진=한화오션 제공)
현재 한화오션의 선박 수주 잔량 99척 중 LNG운반선만 65척으로 전체 수주 잔량 중 66%에 이른다. LNG운반선은 고부가가치 선박으로, 수익성 높은 선박 건조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어 며칠 뒤 선주에게 인도를 앞두고 인수인계 등 막바지 작업이 진행 중인 30만DWT(중량톤수)급 VLCC에 올랐다. 중량톤수는 선박이 운반할 수 있는 중량을 측정한 것으로, 배 자체의 무게를 제외한 최대한의 적재량을 말한다. 말그대로 원유를 30만톤(t)까지 실을 수 있다. 특히 이 선박은 기존 선박유와 LNG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고압 이중 연료 추진엔진(ME-GI 엔진)과 고망간강을 사용한 연료탱크가 적용된 세계 최초의 유조선이다.

한화오션이 건조한 이중연료추진 초대형원유운반선(VLCC)이 인도를 앞두고 정박해 있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오니 푸른 바다와 대조되는 주황색 갑판이 끝도 없이 펼쳐졌다. 선박 길이만 해도 365m에 이른다. 높이는 60m로 아파트 20층 높이다. 갑판 아래에는 30만t의 원유를 실을 수 있는 원유운반탱크가 위치해 있다. 부산 시민 330만명을 다 실을 수 있는 무게다. 이어 갑판 위에는 양 옆으로 초록색의 LNG연료탱크 2기가 나란히 놓여져 있다. 7500㎘를 담을 수 있는데, 이는 한국에서 중동까지 가는데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양이란 설명이다.

친환경 연료 선박 기술 개발 박차

한화오션은 글로벌 환경규제 강화에 선제적 대응을 위해 친환경 선박 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거제사업장에 있는 에너지시스템 실험센터와 슬로싱 연구센터는 한화오션 친환경 선박 기술력의 근간이다. 두 곳 모두 한화오션이 업계 최초로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특히 에너지시스템 실험센터는 2015년 전세계 조선소 중에서 최초로 만들어진 극저온 연구시설이다. 한화오션은 이곳에서 LNG의 재액화·재기화 시스템과 암모니아 연료공급 시스템, 암모니아를 분해해 수소를 생산하는 시스템, 액체 이산화탄소 화물 운영 시스템 등 친환경 에너지 분야에 대한 다양한 연구 뿐만 아니라 자체 개발품의 성능 시험 및 기술 검증도 자체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LNG재액화장치다. LNG의 경우 -163℃의 극저온 상태로 보관하다보니 외부로부터 열침입이 이뤄질 경우 LNG가 기화하면서 화물차 내부의 압력을 꾸준히 상승시키게 된다. 결국 이 증발가스를 연료로 사용하거나 이를 태워버려야 하는데 한화오션은 2012년 단순한 설비만 일부 추가함으로써 증발가스를 재액화시킬 수 있는 부분 재액화 시스템을 개발했다. 현재까지 120척 이상의 LNG운반선에 해당 기술이 적용됐다.

슬로싱 연구센터에 있는 2대의 슬로싱 모션 플랫폼을 통해 모형 탱크 실험이 이뤄지고 있다.(사진=한화오션 제공)
한화오션은 2019년 슬로싱 연구센터도 갖췄다. 슬로싱은 액체 화물이 출렁이면서 화물창 내벽에 충격을 주는 현상으로, LNG운반선, 액화에틸렌운반선(VLEC), 액화천연가스저장시설(FLNG)의 화물창 설계에 반드시 고려해야하는 부분이다. LNG와 같은 극저온의 화물이나 암모니아 같은 독성 물질이 유출될 경우 위험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한화오션의 경우 현재 슬로싱 모션플랫폼 2기를 운영 중이며 무인자동화시스템으로 계측된 데이터는 해석 서버로 자동 전송, 보고서 작성도 자동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를 통해 365일, 24시간 실험이 가능한 셈이다. 이날도 역시 2개의 모션 플랫폼이 쉴새없이 움직이고 있었다. 3개의 다리 지지대가 반동을 주면 모형 탱크에 담긴 액체가 출렁거렸고 수백개의 센서로 데이터가 전송되고 있었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화물창 설계를 하기 전 슬로싱 실험은 필수적”이라면서 “앞으로는 친환경 연료로 부각될 암모니아와 액화수소에 대한 슬로싱 실험도 선제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화물창에 대한 최적의 형상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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