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그룹, 해운 지원 결정했지만…"넘어야 할 산 많다"

  • 등록 2016-09-06 오후 2:25:55

    수정 2016-09-06 오후 2:25:55

[이데일리 노희준 기자] 한진그룹이 한진해운발 물류대란 해소를 위해 1000억원을 자체 조달키로 하면서 사태해결 실마리가 보이기 시작했지만, 금융당국과 채권단은 아직 확인할 게 많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사전에 산업은행 등과 아무런 조율이나 협의가 없는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대책이 발표돼 상황파악에 분주한 모습이다.

6일 금융당국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산업은행은 한진해운이 한진해운발 물류대란 해소를 위해 조양호 회장의 사재 400억원을 포함해 자체적으로 1000억원을 조달키로 결정한 데 대해 일단 환영한다는 뜻을 밝혔다.

하지만 1000억원으로 현재의 물류대란의 하역비 문제가 해소되는지에 대해서는 입장 표명을 유보했다. 금융당국 고위 관계자는 “1000억원이 충분한지는 한진밖에 모른다”며 “하역에 필요한 돈이 얼마인지, 현재 연체된 금액이 얼마이며 현재 시급한 화물을 하역하는 데 얼마의 돈이 필요한지는 한진해운만 알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산업은행 관계자 역시 “사전에 이번 방안과 관련해 협의되거나 미리 알려온 내용이 없다”며 “지원 규모가 충분한지도 아직 알 수 없다”고 말했다.

특히 1000억원 가운데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사재출연 400억원을 제외한 600억원을 조달하기 위해서는 법원의 허가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진해운은 롱비치터미널 지분과 대여금 채권을 담보로 600억원을 마련한다고 했지만, 한진해운은 이미 법정관리에 들어가 있어 롱비치터미널 지분도 법원의 관할 속에 묶여 있는 상태기 때문이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롱비치터미널 지분의 담보로 지원되는 자금에 대해서는 공익채권으로 인정을 받아 최우선 변제를 해준다는 법원의 허락이 있어야 한다”며 “법원에서 이를 용인해줘야 (주)한진이든 대한항공이든 돈을 집어넣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채권단은 한진그룹 1000억원 지원이 물류대란 해소에 부족할 경우 채권단의 자금 지원 부분에 대해서도 신중한 모습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아직 채권단의 자금 지원 부분을 포함해 한진 쪽에서 협의나 요청을 해온 부분이 없다”며 말을 아꼈다.

앞서 한진그룹은 이날 오전 그룹 대책회의를 열어 해외터미널(롱비치 터미널 등) 지분 및 대여금 채권을 담보로 600억원을 지원하고, 조양호 회장이 사재 400억원을 출연하는 등 총 1000억원을 그룹 자체적으로 조달해 한진해운 컨테이너 하역 정상화에 나서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한진그룹이 전날 산업은행에 가져온 물류대란 해소 대책과는 완전히 다른 것이다. 전날 한진해운은 산업은행에 당장 급한 하역비 부분에 대해서는 지원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법정관리에 들어가기 이전의 기존 5000억원 규모의 자구안을 채권단의 자금 지원을 전제로 실행할 수 있다고 다시 제안했다.

한편, 지난 4일 기준으로 한진해운 운항선박 128척 중 컨테이너선 61척, 벌크선 18척 등 79척이 정상운항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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