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가 알리익스프레스(알리)·테무가 사용하는 이용약관을 심사한 결과 이 같은 불공정 약관조항 47개를 발견하고, 시정했다고 20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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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 결과 먼저 알리·테무의 약관에는 플랫폼의 법률상 책임을 없애거나 손해배상범위를 제한하는 조항이 있었다. 이들 조항은 무효인 약관이다.
공정위는 이에 알리·테무는 고의·과실 범위 내에서 책임을 부담하며 한국 민법 등 관계 법령에 따라 인정되는 손해배상책임을 지도록 약관을 시정했다. 특히 소비자와 판매자 간 분쟁 발생 시 연락할 수 있는 경로를 명시하고 분쟁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명확히 선언했다.
이에 대해선 개인정보의 항목을 구체적으로 한정하고 이용자가 자신의 의사에 따라 자신이 제공한 콘텐츠를 처분할 수 있는 권리를 명시하는 등 개인정보 및 이용자 콘텐츠의 수집·활용과 관련해 부당한 내용을 더 이상 포함하지 않도록 약관을 시정했다.
분쟁 발생시 외국법원을 전속관할로 정한 조항도 있었다. 알리·테무의 이용약관에는 이용자와의 분쟁에 대한 전속관할을 각각 홍콩 법원, 싱가포르 법원으로 정한 조항이 포함됐다.
공정위는 이에 알리·테무는 대한민국 소비자와의 관계에서 준거법을 한국법으로 정하고 동시에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 한국 민사소송법에 따르도록 약관을 시정했다.
이 밖에도 △계정 해지 사유를 모호하게 규정하고 사전 통지 없이 계정을 해지할 수 있도록 규정한 조항 △웹 사이트 접속 행위를 약관 변경에 동의하는 의사표시로 의제하는 조항 △사전 통지없이 서비스를 변경하거나 중단할 수 있도록 한 조항 △이용자 정보 공개 과정에서 손해 발생 시 소송 제기를 금지하는 조항 △재판을 받을 권리를 포기하고 중재를 강제하는 조항 등을 시정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플랫폼을 비롯해 국민 생활과 밀접한 다양한 분야에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공정한 거래관행이 형성될 수 있도록 불공정 약관 시정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