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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스트리트저널(WSJ)은 5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디올·티파니 등 75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루이뷔통모에헤네시(LVMH)가 전 세계 명품 상점들이 밀집해 있는 미국 뉴욕 맨해튼 5번가의 빌딩을 구입하기 위해 논의를 진행중이라고 보도했다. 대상은 버그도프 굿맨 백화점의 남성용 매장이 들어선 건물이다. 구매에 성공하면 LVMH는 프라다와 케링그룹에 이어 최근 맨해튼 5번가에서 부동산을 구매한 세 번째 명품 기업이 된다.
앞서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인 프라다는 지난해 12월 맨해튼 5번가의 빌딩 두 채를 8억 3500만달러에 인수했고, 구찌·생로랑·발렌시아가 등 명품 브랜드를 다수 보유한 프랑스 케링그룹도 지난달 같은 지역에서 9억 6300만달러에 상가 건물을 매입했다.
하지만 현금이 풍부한 명품 기업들에는 이러한 위기가 되레 기회가 되고 있다는 진단이다. 뉴욕 맨해튼 5번가가 대다수 명품 기업들이 장기적으로 매장을 유지하길 원하는 입지라는 점, 건물주의 임대료 인상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점 등으로 아예 부동산을 구매하는 게 더 이득이라고 판단하고 있다는 것이다.
상업용 부동산 시장 침체로 낮아진 가격도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 업체인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에 따르면 맨해튼 5번가 최고가 수준의 소매 임대료는 지난해 평방피트당 평균 2000달러로 세계에서 가장 비싸지만 여전히 팬데믹 이전 수준엔 미치지 못하고 있다.
명품 기업들은 뉴욕 이외 지역에서도 부동산을 사들이고 있다. LVMH는 2021년 비버리힐스의 호텔을 매입했고, 같은 해 프랑스 샤넬은 샌프랜시스코 포스트 스트리트의 건물 구입을 위해 6300만달러를 지불했다. 뿐만 아니라 프랑스 파리의 몽테뉴 스트리트와 영국 런던 뉴본드 스트리트 등 유럽에서도 최근 몇 년 동안 명품 기업들의 부동산 매입이 이어졌다.
WSJ은 “명품 기업들은 최근 들어서는 매출 성장세가 둔화했지만, 지난 몇 년 간은 폭발적인 수익을 거둬 현금이 풍부하다”며 “LVMH는 지난해 거의 940억달러에 이르는 매출을 올렸다. 전문가 예상치를 웃도는 규모로 실적공개 후 LVMH의 주가는 유럽 주식시장에서 급등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