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한진해운 하역자금 500억원 지원(종합)

  • 등록 2016-09-22 오후 4:19:25

    수정 2016-09-22 오후 4:19:25

[이데일리 문승관 노희준 기자]산업은행이 한진해운의 법정관리에 따른 물류 대란을 해결하기 위해 최대 500억원의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산은은 선적화물 운송 차질로 일어나는 국가경제적 악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차원일 뿐 운영자금 지원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산업은행은 22일 한진해운의 매출채권을 선순위담보로 잡아 최대 500억원을 지원하는 방안을 확정했다.

현희철 산업은행 기업구조조정2실 단장은 “한진해운의 선적화물 하역문제를 원활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차원에서 대주주인 대한항공, 법원과의 협의로 별도 예비재원을 마련했다”며 “500억원으로 한진해운 시재금(현금), 전·현 계열주 사재 출연분, 대한항공 지원금 등을 모두 투입하고도 하역문제 해결을 위해 불가피하게 부족자금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한 예비적 성격으로 크레딧 라인(한도대여)제공으로 운용한다”고 설명했다.

한진그룹이 마련한 1100억원으로 하역 문제를 해결한 뒤 부족하면 산은이 보조하겠다는 것이다.

산업은행 지원금은 ‘국민 세금’으로 볼 수 있는 만큼 최대한 회수할 수 있도록 선순위담보를 설정했다. 현 단장은 “산은의 예비 재원이 실제 집행되면 한진해운 보유 매출 채권에 대해 대한항공보다 선순위로 담보를 취득하는 조건”이라며 “이르면 이번 주 중 관련 승인절차 등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한진해운 매출채권을 담보로 잡는 대한항공 지원금 600억원은 후순위담보로 밀렸다.

금융권에서는 법원이 추산한 1730억원으로 지금의 물류대란이 완전히 해소될지는 확신할 수 없다는 의견이다. 법원이 추산한 하역 비용이 2700억원으로 불어났기 때문이다. 한진그룹이 지원 의사를 밝힌 후 대한항공의 이사회 결의가 보름이나 지연되면서 시간이 지체됐기 때문이다.

하역 작업이 예정보다 늦어지면서 추가 연료비와 선박 반환 지연, 용선료(배를 빌린 비용) 등으로 물류 대란 해소에 필요한 자금이 하루 24억원씩 불어났다. 여기에 하역 지연으로 성난 화주들의 소송 가능성까지 고려하면 한진해운이 꺼야 하는 급한 불은 계속 커질 공산이 크다.

지난 21일 현재 한진해운이 운용 중인 컨테이너선 97척 가운데 총 30척만 하역을 완료한 상황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법원의 요청 자금으로 물류대란이 해소될지 자신할 수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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