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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증권사들이 추정하는 현대차의 지난해 매출액·영업이익 컨센서스(전망치)는 각각 162조6426억원, 15조4374억원이다. 이 경우 현대차는 사상 처음으로 영업이익 15조원을 돌파하게 된다. 기아의 지난해 매출액은 100조5648억원, 영업이익은 12조237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아 역시 영업이익 10조원 돌파는 처음이다.
전망대로라면 현대차와 기아 양사 합산 영업이익은 27조4611억원에 달한다.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한 전년(17조529억원)보다 10조원 이상 많은 수치다. 이에 따라 현대차·기아는 2009년 이후 14년 동안 부동의 영업이익 1위를 지켜온 삼성전자를 제치고 국내 상장사 1위와 2위 자리에 오를 것이 유력시된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반도체 업황 악화에 따라 영업이익이 쪼그라들어 6조5400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그 배경에는 레저용차(RV)와 친환경차, 고급 브랜드인 제네시스 등 고부가가치 차량이 자리한다. 현대차·기아가 지난 한해 미국에서 판매한 친환경 차량은 총 27만8122대로 판매량이 전년 대비 52.3% 급증했다. RV차량은 총 121만8108대 팔리며 같은 기간 15.9% 늘었다. 제네시스는 2015년 브랜드 출범 후 7년10개월 만인 지난해 8월 전체 글로벌 시장에서 브랜드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한 바 있다.
‘세계 3위 시장’으로 떠오른 인도에서의 판매량이 늘며 입지를 강화한 영향도 크다. 현대차·기아는 지난 한해 인도에서 총 76만5786대를 팔았다. 내수 판매는 전년(55만2511대) 대비 9% 증가한 60만2111대를 기록하며 연간 최다 판매를 기록했다. 기아도 인도 시장에서 총 25만5000대 판매량을 기록했다.
美 조지아 공장 가동·신흥국 투자…“올해도 긍정적”
이를 위해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 중심 증설을 본격화하는 등 생산 역량도 강화한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조지아주에 짓고 있는 연간 생산 30만대 규모의 전기차 전용 신공장 가동을 올해부터 가동할 계획이다. 기아 역시 올해 2분기부터 전기차 스포츠유틸리티(SUV) 모델인 ‘EV9’ 현지 생산에 돌입한다. 최근에는 지난해 인수한 인도 탈레가온 공장에 1조원 이상을 투자하고 인도네시아 공장 설비 공사를 진행하는 등 현지 전기차 생산능력 강화에 나서기도 했다.
조희승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대기수요 해소, 전기차 시장 수요 둔화 등 요인이 올해 실적에 대한 우려로 자리잡고 있다”며 “다만 미국 조지아 공장과 신흥국, 전기차 중심 증설 등으로 지난해와 같은 이익 규모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과 교수는 “미국 시장에서의 전기차 생산 본격화, 제네시스와 같은 프리미엄 브랜드 안착, 신흥국 시장에서의 성장 등 영향으로 긍정적 전망이 나온다”며 “올해도 지난해와 같은 실적 달성이 가능할 것”이라고 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