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결국 법정관리

  • 등록 2016-08-30 오후 8:10:52

    수정 2016-08-31 오전 10:24:59

[이데일리 노희준 기자] 국내 1위 국적선사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를 신청하게 됐다. 채권단은 한진그룹의 자구노력이 미흡한 상황에서 추가로 자금지원을 할 경우 ‘밑빠진 독에 물 붓기’가 우려된다며 한진해운의 신규 자금 지원 요청을 만장일치로 거부했다.

산업은행 등 한진해운 채권단은 30일 서울 여의도 산은 본점에서 긴급 채권단회의를 열고 한진해운의 부족자금에 대한 지원 요청을 수용하지 않기로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채권단 회의 직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회사의 자구안에는 자금부족에 대한 근본적인 대안이 없고 오너의 책임있는 모습도 없다”고 말했다.

산업은행에 따르면 한진해운의 부족자금 규모는 용선료 협상과 선박금융 등 계획된 채무조정이 성공해도 1조~1조 3000억원에 달한다. 반면 한진그룹은 부족자금의 30∼50% 수준인 4000억~5000억원을 자체 조달하는 자구안을 제시한 바 있다.

채권단이 내달 4일 채권단 공동관리(자율협약) 절차를 종료키로 함에 따라 각종 채무 불이행에 따른 자산 압류에 직면한 한진해운은 법정관리 신청 외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게 됐다.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신청으로 1조 1000억원 규모의 회사채 투자자 등이 피해를 볼 것으로 보인다. 다만 1조원가량의 여신을 보유한 채권은행의 경우 충당금을 미리 쌓아 ‘충당금 폭탄’은 없을 전망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해운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 등 금융·해운산업 측면에서 여러 시나리오를 상정해 다각적으로 대응책을 검토했다”며 “대책에 따라 부작용에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한진그룹 측은 “해외 채권자와 선주사들의 협조까지 힘들게 이끌어냈음에도 불구하고 추가 지원 불가 결정이 내려져 안타깝다”며 “한진해운이 법정관리 절차에 들어가도 한진그룹은 해운 산업의 재활을 위해 그룹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조 한성대 교수는 “채권단이 신규 자금을 제공해도 세계 해운업의 상황상 한진해운이 계속 기업으로 존속할지 의문이 있다”며 “한진그룹이 돈을 더 낸다면 계열사가 동반부실해질 것이며 산업은행도 돈을 내기 어려워 법정관리 외 다른 행태의 대안이 현실적으로 없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손예진, 출산 후에도 여전
  • 돌고래 타투 빼꼼
  • 한복 입은 울버린
  • 관능적 홀아웃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