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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호승 차관은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와 관련한 대외경제리스크 점검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최근 언론(외신)보도가 있기는 했으나 (결과를) 예단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며 “가능한 시나리오가 굉장히 많은 만큼 모든 상황에 대비해 준비하고 그쪽 발표를 기다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미 정부의 관세 부과 혹은 쿼터제 적용) 대상이 나라별로 다를 수 있고 차종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다”며 “결정을 유보하더라도 몇개월을 유보할지 다를 수 있다”고 부연했다.
이 차관은 또 베이스 시나리오나 최악의 상황에 대한 대응 방안 질문에 “베이스 시나리오를 설정하진 않았다”며 “(최악의 시나리오 땐) 주말에 좀 더 검토해서 월요일(20일) 관계장관회의 때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미 트럼프 정부는 사문화했던 무역확장법 232조를 앞세워 외국산 수입차가 자국 안보를 위협한다며 관세 부과를 추진해 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틀 후인 오는 18일(현지시간)까지 최종 조치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는 미 정부의 조치 결과에 대비하기 위해 관계부처와 연구기관, 업계가 시나리오별 대응계획을 점검하기 위해 연 것이다. 외교부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금융위원회, 국무조정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국제금융센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어 “시나리오별 금융시장·산업·고용 등 실물 부문에 대한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중장기적으로 우리 자동차산업의 수출시장 다변화, 제품경쟁력 제고를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특히 “우리나라 (자동차) 수출물량 중 가장 많은 약 30% 정도가 미국으로 간다”며 “중장기적으로는 업계가 다른 시장을 보고 경쟁력 있는 차종을 내놓을 수 있도록 사업 전반 경쟁력 강화에 대해 봐야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이 차관은 이 자리에서 최근 원-달러 환율 상승(원화가치 하락)에 대해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