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의 지배구조 변경 과정에서 도덕적 해이의 조짐이 감지되자 ‘제2의 대우조선해양’으로 전락하는 것을 막기 위한 메시지라는 게 금융권의 관측이다.
청와대는 지난 16일 현대상선 직원들의 도덕적 해이에 대한 정보를 접수하고 금융당국에 현대상선 관리에 만전을 기하라는 지시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권 관계자는 “시장에서는 현대상선이 산업은행을 최대주주로 두면서 ‘이제 잘리지는 않겠지’ 라고 오판하는 직원들이 생겼다는 얘기가 돌고 있다”며 “이런 정보보고가 청와대에도 들어간 것 같다”고 말했다.
현대상선 , 40년만에 현대그룹 떠나 産銀 품으로
의결권 지분의 15% 이상을 보유해야 자회사 편입이 가능한 만큼 현대상선은 산업은행의 자회사는 아니다. 하지만 40년만에 현대그룹의 품을 떠나 공식적으로 채권단 공동관리(자율협약)체제에서 경영정상화 과정을 밟아야 하는 만큼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이 주도적으로 현대상선을 관리하게 된 셈이다.
문제는 이 같은 지배구조 변화와 경영진 교체의 틈을 타 일부 현대상선 직원들이 도덕적 해이의 행태를 보일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다. 아직 구체적인 사실이 포착된 건 아니지만 이미 여러경로를 통해 청와대와 금융당국, 산업은행 등에 각종 정황들이 전달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의 이날 주문은 바로 이 같은 우려를 반영한 사전 예방조치로 풀이된다.
제2대우조선 되지 말아야...CEO 선임 앞당겨야
과거에도 채권단 중심의 구조조정 과정에서 지배구조가 변경되는 시점에는 직원들의 근무기강이 이완되는 현상이 비일비재했다.
특히 대우조선 사태의 예에서 엿볼 수 있듯 제2의 대우조선해양이 되지 않도록 경계하기 위해선 초기부터 철저한 관리감독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이 같은 조치의 배경으로 풀이된다.
금융당국은 이에 따라 현대상선 신임 CEO선임을 앞당길 방침이다. 이르면 이번주 4~5명의 현대상선 CEO 후보군이 추려져 내달 초면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새로운 CEO가 선임되고 조직개편이 이뤄지면 조직이 안정화될 것”이라며 “혹시나 공기업 자회사가 된 것처럼 착각해 현대상선 직원들이 눈치보기나 분위기를 흐트리는 행태를 보이면 응분의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