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은 10일 보도자료를 통해 “대주주로서 1조8000억원 규모의 출자전환을 실행할 계획이며 수은 또한 최대채권자로서 자본성이 인정되는 영구채 1조원 매입을 통해 대우조선 재무구조 개선에 동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영구채는 원금을 상환하지 않고 이자만을 영구히 지급하는 채권으로 회계상 부채가 아니라 자본으로 인정된다. 수은은 대우조선의 영구채를 매입하고 대우조선은 채권발행을 통해 조달한 자금으로 기존 수은 대출을 상환하게 된다.
이에 따라 지난해 연말에 산은이 대우조선 유상증자에 지원한 4000억원을 감안하면 총 자본확충 규모는 3조2000억원에 이른다. 이는 애초 채권단이 지난 10월 4조2000억원의 지원 방안을 발표하면서 이 중 2조원을 자본 확충에 쓰기로 한 것보다 1조2000억원이 불어난 것이다. 당시 수은은 대출만 하고 출자전환이나 유상증자 등 자본확충에 나설 계획이 없었다.
산은과 금융당국은 수은의 출자전환을 요청했지만, 수은은 영구채 매입 방안을 선호했는데 결국 수은의 입장이 반영됐다. 수은은 출자전환으로 주식을 갖게 되면 대출채권보다 변제순위에서 후순위려 밀리는 데다 출자전환의 법적 근거도 명확치 않다는 이유로 출자전환에 부정적이었다.
산은은 자본확충의 조건으로 대우조선과 노조 앞으로 생존을 위한 자구계획을 충실하게 이행한다는 확약을 요구했다. 산은 관계자는 “만약 조속한 시일 내에 노사확약서가 제출되지 않을 경우 신규자금 지원 중단 등 원칙에 입각해 대우조선에 대한 근본적 처리방안을 재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