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살’ 한국 사모펀드, 자본시장 하이에나와 메기 사이

[마켓인]
도입 20년 맞은 韓 PE 시장, 운용사 수 27.1% 급증
메기 기대했는데...잇딴 잡음에 ‘자본시장 하이에나’ 이미지↑
기업가치 키우는 역할 부진, 배당 확보에 급급한 사모펀드
적대적 M&A 잡음에 대중 부정적 인식도 강화
"파트너 이미지 개선, 질적 성숙 노력해야"
  • 등록 2024-12-11 오후 6:27:49

    수정 2024-12-11 오후 6:27:49

[이데일리 마켓in 지영의 기자]금융위기 이후 본격적으로 성장해온 한국 사모펀드(PEF) 시장이 올해로 스무살을 맞았다. 지난 20년간 PEF 성과를 진단해본 결과 국내 대기업과 손을 잡고 자금을 보태 산업구조 개편에 일조했지만, 전반적으로 국내 기업들의 성장과 기업가치 제고에 보내는 역할은 미진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최근 초대형 PEF인 MBK파트너스가 고려아연 등 일부 기업을 타깃으로 삼아 적대적 인수합병(M&A)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쏟아진 잇딴 잡음에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화되는 상황이다. 시장전문가들 사이에서는 PEF들이 보다 전문성을 키우고 기업가치 제고에 집중해 건설적인 파트너 이미지를 키울 필요가 있다는 제언이 나온다.

대기업의 굿파트너 韓 사모펀드...산업구조 재편 주도하며 급성장

자본시장연구원은 11일 서울 여의도 금투센터 3층 불스홀에서 열린 ‘PEF 20년 성과와 전망’ 세미나를 열고 국내 사모펀드 시장의 동향을 점검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를 가졌다.

국내 PE제도는 IMF 이후 마주한 구조조정 시기에 국내 우량 기업들이 유동성 위기를 맞아 속절없이 외국 자본에 팔리는 경험을 한 뒤 도입됐다. 지난 2004년 12월 간접투자자산운용법을 개정해 처음 시장 문을 열었고, 지난 2009년부터 자본시장법 규율 하에 투자운용 규제를 개선하면서 시장 성장의 기반을 다져왔다.

지난해 말 기준 사모펀드 결정액 규모는 136조4000억원 규모로 성장했다. 국내 PE들은 지난 2010년대 초반 전체 M&A 거래의 10% 미만에 그쳤으나, 2020년대 국내 M&A 시장의 30~40%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20여년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국내 대기업과 중소·중견기업에 유동성 공급을 해왔다는 평가다.

박용린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제도 도입 이후 PE는 국내 M&A 시장의 주요 동인으로 자리잡으면서 자본시장에서 위상이 크게 확대됐다”고 평가했다.

자본시장연구원은 11일 서울 여의도 금투센터 3층 불스홀에서 열린 ‘PEF 20년 성과와 전망’ 세미나를 열고 국내 사모펀드 시장의 동향을 점검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를 가졌다. 발표하는 자본시장연구원 박용린 선임연구위원(사진=지영의 기자)
부채 줄이고 매출 올리면 끝?...한국 기업 장기적 성장엔 도움 안 돼

그렇다면 사모펀드들이 20년간 풀어온 자금이 국내 기업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됐을까. 양적으로는 맞고, 질적으로는 아니었다는 평가가나온다. 자본시장연구원이 지난 20년간 국내 사모펀드가 투자했다가 자금을 회수해간 135건의 투자결과를 분석한 결과 PE 투자 후 평균 3.8년간 국내 기업 기업가치(EV)가 평균 35% 증가했지만, 가치 변화의 73.3%가 매출액에 치우친 것으로 파악됐다. 이익률 변화는 -9.5%로 집계됐다.

문제는 단순히 매출액의 성장이 기업가치를 높이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통상 기업은 매출액 대비 이익률이 높아야 장기적 생존 가능성이 높고, 건설적인 경영 상태라고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국내 기업들은 대부분 매출액대비 이익률이 낮은 상태로, 가치가 저평가될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여있다.

박용린 선임연구위원은 “기업가치 증가의 대부분이 매출액 성장을 통해 이뤄져서 수익성 제고를 위한 밸류업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익률 감소로 본질적인 기업가치는 감소한 측면이 있다. 미회수 기업들을 포함해서 봐도 유사한 분서 결과가 나온다”고 지적했다.

사모펀드는 하이에나? 진정한 굿파트너 이미지 키워야

박 선임연구위원은 “국내 PE는 제도 도입 취지에 부응하는 성장 과정을 나타냈다고 볼 수 있지만, 추가적인 도약을 위해 투자기업의 본질적인 수익성 제고를 위한 밸류업 역량을 키울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세미나 이후 이어진 패널토론에서도 한국 자본시장이 질적 성숙도가 높아지기 위해서는 PEF들이 보다 전문성을 키우고 사모펀드 육성 취지에 맞는 파트너 역할을 할 필요가 있다는 이야기가 이어졌다.

구자현 KDI 선임연구위원은 “지난 2016년에 국내 조선업계가 구조조정 시기였다. 당시에도 사모펀드의 역할이 중요했던 시기였는데, 과도기라 아쉬움이 있었다”며 “당시에도 사모투자업계가 기업가치 역량을 보다 키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산업이 성숙화되면서 또다른 구조조정을 맞이하는 시기에 보다 성숙한 역할이 있어야 한다는 취지였다. 지금 나름 성공적으로 성장해왔지만, 앞으로는 질적 성장을 위해 PE 제도를 왜 도입했는가에 집중해야 한다”고 평가했다.

금융당국에서는 사모펀드 시장이 자율성이 중요한 곳이라는 점을 주지하면서도 이미지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내놨다.

김경문 금융위원회 자산운용과 사무관은 “사모시장은 전문투자자 중심의 시장이라 자율적 감시가 가능한 곳”이라면서도 “다만 장기적으로 크게 성장하고 순기능을 극대화하려면 이미지 제고 노력도 필요하하고 판단한다. 허들이 낮은 사앹에서 급속하게 발전했다가 문턱에 부딪히는 경우가 있다. 일부의 문제가 정치적으로 확산이 되고 있어서, 사모시장의 본질에 집중하면서도 이미지에 대한 관리도 필요해보인다”고 지적했다.

업계를 대표해 자리한 PEF협의회도 사모펀드의 기업가치 제고 역할 강화가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을 표했다.

임유철 PEF운용사협의회 회장은 “PEF는 기본적으로 수익을 내 투자자(LP)에게 돌려주는 것이 기본 역할”이라면서도 “도덕과 윤리의 문제를 떠나, 사모펀드도 거버넌스와 투명성 관리에 집중해야 기업가치 개선이 된다고 여긴다. 장기적 전망에서 봐도 이런 밸류업 방향성을 지켜가야하고, PEF도 시장에서 그런 역할에 집중해야 한다는 점에 공감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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