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통상자원부는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6차 에너지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수소경제로드맵 2019년 추진방안을 확정 보고했다고 이날 밝혔다.
정부는 올 1월 2030년까지 수소차 180만대를 공급한다는 내용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 결과 올 1분기 수소 승용차 186대를 보급했다. 또 2월엔 규제샌드박스 제도를 통해 도심 수소충전소 설립도 허용하고 3월엔 수소충전소 인프라 확대를 위한 특수목적법인(SPC) ‘하이넷’도 공식 출범했다.
정부는 이 계획을 통해 올 한해 수소차 4000대를 보급할 계획이었으나 이를 5467대로 높여 잡았다. 지난해까지 총 893대의 수소차를 보급했던 걸 고려하면 누적 보급대수가 올 연말에는 6358대로 1년 새 7배 늘어나게 된다.
올 6월부터 연내 수소버스 35대 보급 사업을 추진하고 8월엔 수소택시도 10대 보급한다. 수소차 운전자의 충전 편의를 위해 올 8월엔 수소충전소 구축 방안도 발표한다.
수소차와 함께 연료전지 보급 확대 계획도 수립했다. 올 한해 15개의 발전용 연료전지(용량 139.3㎿)와 6.5㎿ 규모 가정·건물용 연료전지를 추가 보급해 올 연말 누적 보급용량을 476메가와트(㎿)까지 늘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지난 연말 330㎿에서 45% 늘어난 규모다.
연내 수소경제법을 제정해 수소 생태계 조기 구축을 위한 정부 차원의 지원도 구체화한다.
한편 이날 위원회에선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안)에 대한 위원의 심의도 진행했다.
에너지기본계획이란 5년 주기로 향후 20년 동안의 중장기 에너지 정책의 비전과 목표, 추진전략을 제시하는 문서다.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은 2020~2040년이 그 대상으로 정부는 지난달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현 7%대에서 2040년까지 30~35%까지 늘린다는 걸 주 내용으로 하는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안을 발표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은 위원회 심의 결과를 바탕으로 녹색성장위원회,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 예정”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