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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 장관은 이 자리에서 올해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LTE 요금 역전 문제와 선택약정할인 미가입자 문제 등을 언급하며 소비자 관점에서 실질적인 권익 증진 방안을 조속히 제시해 달라고 당부했다. 지난달 과기정통부 대상 국정감사에선 LTE 속도가 5G 대비 5분의 1 수준인데도 일부 요금제 구간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는 더 적어, 바가지 요금 피해가 우려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통신요금의 25%를 할인받을 수 있는 선택약정할인에 가입할 수 있는데도 그러지 못한 사람이 1230만명에 달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유 장관은 국민에게 극심한 고통을 주는 불법 스팸 근절을 위해 통신사들의 책임 있는 조치도 촉구했다. 특히 유소년의 불법 스팸 노출 최소화를 위해 만 12세 이하 어린이에게는 새 번호나 장기 미사용 번호를 우선 부여하도록 개선해달라고 요청했다. 통신 3사는 불법 스팸 근절을 위해 3사가 협력, 국민 피해와 불편을 최소화시키는 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유소년 스팸 노출 최소화와 관련해 SKT는 이미 키즈폰에 이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고, KT와 LG유플러스도 빠른 시일 내 이행하기로 약속했다.
이 밖에 유 장관은 통신사들이 중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더욱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고도 요청했다. 미래 성장동력 투자 측면에서는 통신사의 AI 투자 동향을 공유받고, 정부와 민간이 원팀이 되어 AI 주요 3개국(G3)으로 도약하자고 격려했다. 아울러 유·무선 네트워크 인프라 투자 외에 다가오는 6G 시대를 우리나라가 주도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달라고도 요청했다. 통신 3사는 유 장관에게 AI 발전을 위한 조세 특례 제공, AI 데이터센터 전력 수급 및 가격 문제에 대한 정부 차원의 협력을 건의했다.
유 장관은 “오늘 간담회에서의 논의를 바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보유한 우리 통신업계가 국민 만족도 측면에서도 최고의 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