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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프로축구연맹은 26일 열린 K리그1 강원FC-김천상무전(9383명)과 K리그2 전남드래곤즈-천안시티전(2399명)으로 K리그 1, 2 통합 300만 관중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K리그1에서 221만 1845명의 관중을 기록했고 K리그2에서 78만 8943명을 불러 모으며 총 300만 788명의 팬이 경기장을 찾았다.
2018년 유료 관중 집계를 시작한 K리그는 지난해 처음으로 300만 관중을 돌파했다. 이어 올해도 300만 관중을 넘기는 쾌거를 이뤘다.
오히려 인기는 더 뜨거워졌다. 지난해에는 K리그1 기준 최종전인 38라운드에 300만 관중을 넘어섰다. 자세히는 K리그1 228경기, K리그2 236경기로 총 464경기를 찾은 팬의 수였다. 올해는 K리그1 205경기, K리그2 211경기로 총 416경기 만에 300만 관중 고지를 점령했다. 지난해보다 48경기 빨라졌다.
평균 관중도 K리그1 1만 789명, K리그2 3739명으로 지난 시즌보다 늘었다. 팀별로 살펴도 K리그1 12개 팀 중 11개 팀, K리그2 13개 팀 중 11개 팀이 지난해보다 평균 관중이 증가했다.
울산은 17번의 안방 경기에서 31만 6081명의 관중을 불러들였다. 지난해에 이어 다시 30만 관중을 넘겼다. 평균 관중은 1만 8593명으로 서울 다음으로 많았다. 유료 관중 집계 후 단일 시즌 홈 경기 관중 30만 명 돌파는 5차례 있었는데 모두 서울(3회)과 울산(2회)이었다.
서울과 울산 외에도 전북현대가 평균 관중 1만 5201명으로 지난해보다 2635명이 늘었다. 돌풍의 강원FC와 김천 상무도 지난 시즌보다 평균 관중이 각각 2545명, 2205명이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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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이 시작하기도 전에 린가드 유니폼을 사려는 ‘오픈런’ 행렬이 펼쳐질 정도로 뜨거운 열기를 자랑했다. 지난 3월 10일 린가드의 첫 홈 경기였던 인천유나이티드전에는 5만 1670명의 관중이 운집하며 당시 유료 관중 집계 후 최다 기록을 쓰기로 했다. 이후 어린이 연휴 첫날이었던 5월 4일 서울-인천전에서 5만 2600명의 팬이 모이며 기록이 경신됐다.
연맹 관계자는 구단의 마케팅 다양화도 말했다. 그는 “요즘은 승패 외에도 관중이 경기를 즐기는 방식이 다양화됐다”라며 “이에 맞게 각 구단의 홈 경기 마케팅도 변화하면서 전체적인 관중 증가가 이뤄진 것으로 분석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