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민식이 놀란 김고은 굿연기…'파묘' K오컬트→영화적 체험의 정점[종합]

  • 등록 2024-01-17 오후 12:42:36

    수정 2024-01-17 오후 12:42:36

배우 최민식(왼쪽부터)과 김고은, 유해진, 장재현 감독이 17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 서울에서 열린 영화 ‘파묘‘(감독 장재현) 제작보고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뉴스1)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영화 ‘파묘’가 K오컬트를 집대성한 매력과 극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극강의 영화적 경험으로 2월 극장가를 사로잡는다.

17일 오전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영화 ‘파묘’(감독 장재현) 제작보고회에는 장재현 감독을 비롯해 배우 최민식, 김고은, 유해진이 참석해 작품 이야기를 나눴다.

‘파묘’는 거액의 돈을 받고 수상한 묘를 이장한 풍수사와 장의사, 무속인들에게 벌어지는 기이한 사건을 담은 오컬트 미스터리 영화다. 영화 ‘검은 사제들’, ‘사바하’ 등으로 탄탄한 팬덤을 구축해 K오컬트의 매력을 알린 장재현 감독이 ‘사바하’ 이후 약 6년 만에 내놓는 신작이다.

영화와 시리즈를 넘나들며 세계적인 연기력을 인정받은 배우 최민식이 데뷔 35년 만에 도전한 첫 오컬트 장르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함께 출연한 김고은, 유해진, 이도현 역시 오컬트 장르는 처음이다. 지금은 군 복무 중으로, 넷플릭스 시리즈 ‘더 글로리’로 글로벌 스타가 된 이도현이 처음 도전한 스크린 작품으로도 화제를 모았다. 과학과 미신의 경계에 선 기이하고 긴장감 넘치는 스토리, 믿고 보는 배우들의 강렬한 앙상블로 2월 극장가를 사로잡을 전망이다.

‘파묘’는 어렸을 적 100년이 넘은 무덤의 이장을 지켜본 장재현 감독의 기억에서 시작된 작품이라고. 장재현 감독은 “아주 어렸을 때 시골에서 밟고 올라가고 놀던 오래된 묘를 고속도로 생긴다고 이장하는 걸 구경한 적이 있다. 그 안에서 뭐가 나올까 했는데 너무 오래된 나무 관이 나오고 사람들이 제사를 지내는 걸 봤다”고 운을 뗐다.

이어 “그 관에서 느껴지는 호기심과 무서움과 복합적인 감정이 있었다. 제가 관을 참 좋아하는구나, 관 페티시가 있는 것 같다. 영화를 찍을 때도 관을 찍으면 가슴이 콩닥했던 기억이 있다. 어릴 때 그 기억을 영화에 담아보고 싶었다”고 설명해 웃음을 자아냈다.

배우 최민식이 17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 서울에서 열린 영화 ‘파묘‘(감독 장재현) 제작보고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뉴스1)
최민식은 돈 냄새를 맡고 기이한 의뢰에 휘말린 최고의 풍수사 ‘상덕’ 역을 맡았다. 최민식은 “40년동안, 반 평생을 풍수를 직업으로 삼아온 사람이다. 속물근성도 있고 돈 많이 준다고 하면 설령 안 좋은 땅이라도 좋다고 할 때도 있는 사람”이라면서도 “이 영화 섭외 받았을 때 인물이 맘에 들었다. 이 사람이 반평생을 이 일로 먹고 산 사람인데 땅을 대하는 태도만큼은, 땅에 대한 자기 나름의 가치관, 세계관이 명확한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땅에 대한 가치와 고귀함을 유지하는 모습이 마음에 와닿았다”고 말했다.

장재현 감독은 최민식의 캐스팅에 대해 “최민식 선배님께서는 캐릭터와 시나리오를 보시고 하나가 되신다. 선배님이 세상을 대하는 태도, 연기를 대하는 태도가 ‘상덕’이란 캐릭터가 땅을 대하는 태도와 비슷한, 혼연일체가 된 듯한 느낌이었다”고 밝혔다.

김고은은 미국 LA에서 거액의 의뢰를 받고 수상한 기운을 지닌 묘를 이장하기 위해 원혼을 달래는 무당 ‘화림’ 역할을 맡았다. 김고은이 무속인 역할에 도전한 것은 이번이 최초다.

김고은은 “전문직이기 때문에 직업적 특성과 이행하는 행동들, 퍼포먼스들, 경문을 외는 과정에서 징을 치는 등의 모습들이 어설퍼보이면 안된다는 강박이 강했다”며 “젊은 무당이지만 굉장히 능력이 있고 인정을 받은 프로페셔널한 무당이기 때문에 그 모습을 잘 표현하려 했다”고 역할에 몰입한 과정을 떠올렸다.

특히 앞서 전작 ‘사바하’로 장재현 감독과 작업했던 절친 박정민이 ‘파묘’의 대본을 먼저 김고은에게 제안했다고.

김고은은 “제가 ‘유미의 세포들’ 찍을 때 대뜸 박정민에게 전화가 와서 ‘파묘’란 대본을 봐 달라 하더라. 아직 대본을 받지도 않은 상태에서 뭐냐 물어보니 ‘사바하’ 감독님이 너를 너무 원하는데 너가 그 대본을 거절할까봐 미리 내가 지금 이야기를 한다고 하는 거다”라고 회상했다.

이어 “그렇게까지 하는 이유가 뭐냐 물었더니 자기가 가장 사랑하는 사람이라고 말해주더라. ‘사바하’를 하며 너무 행복했고 인간으로서도 너무 사랑하다며 몇 십 분을 이야기했다. 그게 계기가 된 것도 있다”고 덧붙였다.

배우 김고은이 17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 서울에서 열린 영화 ‘파묘‘(감독 장재현) 제작보고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뉴스1)
장재현 감독은 “‘화림’ 역할은 쉬운 역할이 아니다. 기술적으로도 많이 어려운 역할”이라며 “제가 김고은 배우를 ‘사바하’ 개봉할 때 시사회 끝난 후 뒤풀이 자리에서 멀리서 본 적이 있다. 그 멀리서 본 한 컷만으로 이 영화의 시나리오를 써 내려갔다”고 털어놔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어 “김고은 배우가 크리스천으로 알고 있는데, 무당 역할을 줘야 하니 접근을 잘 해야겠더라. 그래서 박정민에게 고기를 많이 사줬다”고 귀띔해 폭소를 안겼다.

유해진은 최고의 실력을 갖춘 장의사 ‘영근’을 맡았다. 유해진은 ‘영근’ 역할을 위해 실제 장의사로부터 유골 수습하는 과정까지 배웠다고 전해 놀라움을 자아냈다. 유해진은 “영근은 대통령 장례까지 치를 정도로 최고의 실력을 갖춘 장의사”라며 “실제 현장에서 우리나라 최고의 장의사이신 분들에게 유골 수습 과정 등을 많이 배웠다. 표현할 때도 최고의 장의사니까 그 답게 어떻게 해야 몸에 밴 모습으로 어설프지 않아보일까를 많이 생각했다”고 밝혔다.

군 복무 중인 이도현은 이날 제작보고회에 참석하지 못한 대신, 입대 전 미리 찍어놓은 ‘봉길’ 캐릭터 소개 영상 편지로 취재진과 팬들의 아쉬움을 달랬다. 이도현은 무당 ‘화림’(김고은 분)의 제자인 경문을 외는 젊은 무당 ‘봉길’ 역을 맡았다.

환한 미소로 영상편지에 등장한 이도현은 “함께하지 못해 아쉽지만 캐릭터를 직접 소개하기 위해 영상으로 인사드린다”며 “봉길은 화림과 함께 수상한 묘를 둘러싼 의뢰에 뛰어드는 젊은 MZ세대 무속인”이라고 자신의 역할을 소개했다.

그는 “화림을 보디가드처럼 든든하게 지키는 역할이다. 무속인 듀오 봉길 화림은 거액의 돈을 벌기 위해 악한 기운을 가진 묘를 이장하며 기이한 일에 휘말린다”며 “그 기이한 일의 실체를 어떻게 파헤쳐나갈지 주목해달라. 특히 화림과 봉길의 케미 기대해달라. 저의 새로운 연기, 모습도 보실 수 있을 것”이라고 관람을 독려했다.

최민식은 ‘파묘’만의 관전 포인트로 ‘굿’하는 장면을 꼽아 눈길을 끌었다. 그는 “어릴 때 굿 보는 걸 좋아했다. 지금은 미신이라 여겨지는 경향이 있는데, 저는 예전부터 굿을 보면 공연을 보는 느낌이었다. 기승전결과 퍼포먼스가 있었다”고 말문을 열어 눈길을 끌었다. 또 “굿하는 장면은 ‘파묘’의 아주 큰 볼거리이며 더불어 내포한 느낌들이 아주 좋다. 거기에 김고은 배우가 와...대단하다”며 말을 잇지 못했다.

배우 최민식(왼쪽부터)와 김고은, 유해진이 17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 서울에서 열린 영화 ‘파묘‘(감독 장재현) 제작보고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뉴스1)
최민식은 “저는 걱정이 되더라. 김고은이 이러다 투잡 뛰는 거 아닌가, 돗자리 까는 거 아닌가 그러면 안되는데 싶을 정도였다”며 “예전에 굿이나 보고 떡이나 먹자란 말이 있듯 저랑 유해진 배우는 그저 그 모습을 지켜보며 구경했다. 김고은 배우의 파격적인 모습이 아주 이 영화의 백미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김고은의 연기에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사바하’, ‘검은 사제들’과 다른 ‘파묘’만의 매력은 ‘안 보이는 기운을 담는 과정’이었다고도 강조했다. 장재현 감독은 “이 영화는 안 보이는 기운을 담고 싶었다”며 “그 신들이 합쳐졌을 때 느껴지는 이상한 에너지를 담고 싶었다. 눈에 안 보이는 걸 찍으려 하다 보니 현장에서 불확실성에 힘들어했다”고 떠올렸다.

이어 “그걸 머리 속으로 계산하며 불확실성에 의지하는 게 쉽지 않았기에 다시는 하고 싶지 않은 힘든 작업”이라고 토로하면서도 “그래도 베테랑 배우분들이 모두가 제 몫을 해주셔서 그나마 잘 완성할 수 있던 선택이었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또 “전작들처럼 종교에 관한 영화는 아니다. 오히려 되게 우리가 살고 있는 땅, 우리 사람들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라며 “영화를 만들 때 코로나가 터졌다. 마스크를 쓰고 극장에서 영화를 보며 힘들어하면서 ‘다음 작품은 영화관에서 꼭 봐야 할 영화를 만들겠다 결심했다. 심플하고 직관적이고 몰입적이고 체험적인 요소를 최대한 많이 담아서 아주 영화적이고 체험적인 영화르 ㄹ만들려 전작에 비해 훨씬 많은 노력을 했다”고 강조했다.

한편 ‘파묘’는 오는 2월 중 개봉 예정이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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