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투자관리 주먹구구]①30분 PT 듣고 수천억 투자…투심위는 '통과의례'

투자 심의기구 운영 요식행위
“2조 심사 동안 부결 거의 없어”
기관, 투자 실패땐 면피용으로
  • 등록 2019-07-29 오전 5:30:00

    수정 2019-07-29 오전 5:30:00

[이데일리 송길호 기자] “30분정도 PT듣고 OX를 판단할 수 있겠습니까” 공적기금의 한 투자심의위원은 “1∼2시간 회의하면서 수백억 수천억원 규모의 개별 투자물건에 대한 타당성을 판단하는 건 무책임하다”고 토로한다.

연기금 공제회 등 공적 투자기관의 대체투자 관리가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투자 여부를 사실상 결정하는 투자심의위원회 등 각종 심의기구는 형식적인 운영으로 유명무실하고 투자집행 이후 해당 자산에 대한 모니터링은 깜깜이 수준이라는 얘기다.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대체투자를 시작한 A기금 투자심의위원회. 그동안 위원회에 올라온 2조원에 달하는 투자안건 중 부결된 경우는 거의 없다. 한 투심위원은 “실무진이 제안설명 후 의결쪽으로 몰아가면 분위기상 따라갈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담당 사무관은 “교수 등 위원 들은 일부 특정분야의 전문성만 있을 뿐 투자물건에 대한 종합적 분석에는 한계가 있는 것 같다”며 “단순히 의견을 구하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대체투자 규모 7조원이 넘는 B공제회 투자심의위원회도 마찬가지. 그동안 부결된 투자안건이 단 1건도 없다. 공제회 관계자는 “외부 심사위원들이 투자물건 분석에 한계를 보이니 국민연금 같은 앵커 투자자의 참여여부에만 신경 쓴다”고 말했다.

공적 투자기관은 특정 물건에 대한 제안이 접수되면 실무부서에서 1∼2차례 이상 검증을 거친 후 대체투자자문위원회, 투자심의위원회 등 각종 심의기구에 올려 마지막 스크린 작업을 거치지만 단순 통과의례일 뿐이다.

투자 집행 후 모니터링 단계도 문제다. 대체투자규모 8조원에 달하는 C기관은 국내외 위탁운용 펀드만 107개. 개별 펀드별로 운용내역에 대한 보고는 정기적으로 받지만 전체 투자자산에 대한 종합적 분석은 엄두도 못낸다.

국내 공적 투자기관의 대체투자규모는 2018년말 현재 120조원이 넘는 수준. 그동안 풍부한 유동성의 힘으로 기관별로 최고 10%이상의 고수익을 내고 있지만 대내외 경제상황에 따른 투자환경 악화로 대체투자 운용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이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신성환 한국금융학회장은 “연기금이나 공제회의 투자결정이 공정한 프로세스를 거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내부 실무부서의 판단에 좌지우지될 뿐 심의기구는 요식행위처럼 운영된다”며 “투자 프로세스를 실질적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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