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다이어트’…저열량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인기

CU,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매출 약 17% 신장…매년 고속성장
북미 1위 헤일로탑, 열량 공깃밥 수준 아이스크림 선봬
라라스윗, 열량 일반 아이스크림 4분의 1 불과
스타트업도 저당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 가세
  • 등록 2020-06-23 오전 5:40:00

    수정 2020-06-23 오후 4:21:24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예년보다 이른 무더위에 아이스크림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달콤한 맛에 건강까지 고려한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을 찾는 소비자가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저당 콘셉트를 앞세운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의 인기가 거세다.(사진=헤일로탑)
22일 편의점 씨유(CU)에 따르면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매출액은 2016년 전년 대비 15.6% 증가했고 2017년 12.4%, 2018년 10.2%, 2019년 11%로 매년 두 자릿수 신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일반 아이스크림 매출 증가율이 3%대까지 떨어진 것과 대조적이다. 올해는 재난지원금의 영향으로 성장률이 더욱 가팔라졌다. 지난 1월부터 이달 18일까지 전년 동기 대비 16.9% 신장했다.

국내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을 이끄는 대표적인 브랜드는 지난해 국내 론칭한 헤일로탑이다. 헤일로탑은 저당, 풍부한 단백질, 천연·유기농 원료로 미국 시장을 석권한 저칼로리 아이스크림 브랜드다.

2012년 직거래 장터 파머스 마켓을 통해 처음 판매를 시작한 헤일로탑은 파인트(474㎖) 1통당 열량이 285~330kcal로, 공기밥 1그릇(200g·300㎉)과 비슷한 수준이다. 당류는 24~30g 함유했다. 헤일로탑은 대체 감미료인 스테비아와 스킴 밀크(무지방 우유)를 사용해 칼로리를 낮췄다.

헤일로탑은 웰빙 트렌드인 ‘BFY(Better For You)’ 바람을 타고 선풍적인 인기를 얻어 지난 2017년 미국 슈퍼마켓에서 가장 많이 팔린 파인트 아이스크림 1위를 기록했다. 또 ‘타임’지가 선정한 최고의 발명품 25위 안에 선정되기도 했다. 헤일로탑은 국내 시장에 벌스데이파티, 피넛버터컵, 씨솔트카라멜 등 3가지 맛을 출시했다.

저열량 아이스크림 브랜드 라라스윗도 주목받고 있다. 라라스윗은 탈지분유 대신 생우유를 사용하고 인공향료나 색소 대신 바닐라빈, 카카오 등의 원재료를 넣어 제품을 만든다.

열량은 파인트(474㎖) 한 통에 240~280㎉로, 일반 아이스크림의 4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단맛은 설탕의 200배 당도를 지닌 국화과 식물 스테비아와 배와 포도 등에 존재하는 당알코올 감미료 에리스리톨로 내고 있다. 현재 바닐라빈, 초콜릿, 녹차, 요거트, 딸기, 민트초코, 밀크티, 커피 등 8가지 맛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라라스윗)
스타트업도 저당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열풍에 가세했다. 키토제닉 푸드 스타트업 키토제닉 푸드 스타트업 마이노멀의 키토스노우는 설탕을 배제한 아이스크림을 선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키토스노우에 포함된 당류는 국내 아이스크림 중 최저 수준인 100㎖당 2g이다. 달콤한 맛은 설탕대체재로 각광 받는 알룰로스와 스테비아를 활용해 해결했다. 알룰로스는 무화과, 포도 등에서 발견되는 희소한 당 성분이다.

장이 예민한 사람들도 마음 놓고 즐길 수 있도록 유당이 제거된 락토프리 우유를 사용한 점도 눈에 띈다. 풍부하고 진한 맛을 위해 물은 한 방울도 섞지 않았으며, 신선한 락토프리 우유 함량을 40%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다.

여기에 아이스크림의 부드럽고 고소한 풍미를 더해주는 무항생제 달걀노른자와 코코넛 유래 MCT 오일이 첨가됐다. 노른자에 풍부한 레시틴은 아이스크림을 더욱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천연 유화제 효과도 지니고 있어 프리미엄 제품에 많이 사용된다.

마이노멀 키토스노우는 마다가스카르 바닐라, 벨지안 초코 2가지 맛으로 출시됐다. 바닐라 맛은 마다가스카르산 최상급 바닐라 추출액으로 깊은 맛과 향을 더했으며, 벨지안 초코의 경우 벨기에산 100% 코코아 파우더로 고급스럽고 진한 초콜릿의 맛을 선사한다.

업계 관계자는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브랜드가 속속 국내 진출하고 웰빙 트렌드가 확산하며 이를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며 “특히 노출이 심한 여름철 당을 줄여 ‘달콤한 다이어트’가 가능하다는 사실이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포인트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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