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우아해졌다"…제네시스 연구원들이 자랑하는 GV70의 '주행 감성'

제네시스, 12일 'GV70 테크토크' 개최
'제네시스 주행 감성' 개발한 연구원들이
승차감·안전성·정숙성 잡은 기술 설명
"역동적 우아함 끝판왕…동급 최고 수준"
  • 등록 2024-06-13 오전 8:30:00

    수정 2024-06-13 오전 8:30:00

[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제네시스가 대표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GV70’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약 3년 4개월 만에 선보였다. 이번 모델을 통해 디자인뿐 아니라 승차감과 정숙성 등 주행 감성에서도 ‘역동적인 우아함’을 강조했다.
제네시스가 12일 경기도 광주시 어반프레임 미디어팜 스튜디오에서 ‘GV70 테크토크’를 개최했다. 왼쪽부터 최정훈 제네시스프로젝트4팀 책임연구원, 윤진혁 제네시스R&H시험팀 책임연구원, 김형진 차량모션제어개발팀 책임연구원, 위경수 차량제어기술개발팀 책임연구원, 최영상 제네시스총합시험 연구원, 김태환 제네시스소음진동시험팀 책임연구원, 현민제 차량모션제어개발팀 책임연구원.(사진=제네시스)
제네시스는 12일 경기도 광주시 어반프레임 미디어팜 스튜디오에서 ‘GV70 테크토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GV70의 주행 안전성 및 주행 감성 관련 기술을 연구·개발한 제네시스 연구원들이 참석해 핵심 신기술과 주요 개선점을 소개했다.

설명회에는 △최정훈 제네시스프로젝트4팀 책임연구원 △윤진혁 제네시스R&H시험팀 책임연구원 △김형진 차량모션제어개발팀 책임연구원 △위경수 차량제어기술개발팀 책임연구원 △최영상 제네시스총합시험 연구원 △김태환 제네시스소음진동시험팀 책임연구원 △현민제 차량모션제어개발팀 책임연구원이 참여했다.

이번 모델에서는 GV70 최초로 주차 거리 경고(PDW)·차선 이탈 경보(LDW)·후측방 충돌 경고(BCW) 등 경고음을 개선해 고급감을 높였다. 최정훈 책임연구원은 “(현대차·기아 등) 같은 그룹 내 대중 브랜드와 차별화하고, 프리미엄만이 가지는 고급감을 확보하고자 했다”며 “기존에는 날카로웠던 음원에서 최초로 둥글고 고급스러운 (방향으로) 음원을 개선했다”고 말했다.
제네시스가 12일 경기도 광주시 어반프레임 미디어팜 스튜디오에서 ‘GV70 테크토크’를 개최했다.(사진=제네시스)
험로를 주행할 때 승차감도 기존보다 대폭 개선했다. 윤진혁 책임연구원은 “탑승자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는 주행 진동을 줄이기 위해 전륜 텐션암과 후륜 크로스멤버에 하이드로 부싱을 적용했다”며 “덕분에 험로 주행시 발생하는 진동이 후석 기준 40%가량 줄었다”고 말했다.

하이드로 부싱은 고무의 탄성만으로 충격을 흡수하는 기존 부싱과는 다르게 부품 내부의 ‘오리피스’라는 관을 통해 흐르는 유체가 충격을 흡수한다. 이를 통해 충격에너지를 흡수시켜 여진감을 크게 줄여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제네시스가 12일 경기도 광주시 어반프레임 미디어팜 스튜디오에서 개최한 ‘GV70 테크토크’에서 최정훈 제네시스프로젝트4팀 책임연구원이 GV70 부분변경 모델의 주요 개선 사항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제네시스)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해 노면 상태를 자동으로 판단하고 주행 모드를 변경하는 ‘오토 터레인 모드’도 적용됐다. 기존 GV70에서는 운전자가 노면 상황에 따라 적절한 주행 모드를 선택했는데, 자체 개발한 AI가 기존에 학습한 휠 구동 속도와 종가속도 등을 분석해 노면 상태를 판단해 차체자세 제어장치(ESC)와 전자식 차동 제한 장치(E-LSD) 등을 최적의 상태로 구동시킨다.

오토 터레인 모드는 일반 아스팔트 도로, 눈길(Snow), 진흙(Mud), 모래길(Sand)을 구분한다. 특히 GV70에서는 최초로 산길 주행 시나리오에서 노면 경사를 판단하는 로직을 결합시켜 주행안정성을 보강했다. 내리막길의 노면이 진흙길에서 정상 노면으로 바뀌어도 내리막길 위에 있다면 안전을 위해 주행 모드를 유지하는 것이다. 위경수 책임연구원은 “오토 터레인 모드는 노면 판단 정확도 99%를 달성했다”며 “이외에도 실제 주행 중 마주할 수 있는 다양한 노면을 연구 중”이라고 설명했다.
제네시스가 12일 경기도 광주시 어반프레임 미디어팜 스튜디오에서 ‘GV70 테크토크’를 개최했다.(사진=제네시스)
소음진동(NVH) 개선에도 집중했다. 로드 노이즈를 줄이기 위해 21인치 휠에 중공 흡음 휠을 적용해 공명음을 줄였다. 또 헤드폰의 ‘노이즈 캔슬링’과 같은 원리인 액티브 노이즈 컨트롤-로드(ANC-R) 기술을 통해 차량 실내의 마이크가 노면 소음을 인식해 반대 위상 음파를 생성하고 이를 스피커로 출력해 소음을 상쇄함으로써 정숙성을 끌어올렸다.

한편 제네시스는 이번 상품성 개선을 통해 기존 소비자들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트렁크 적재시 후방 시야 확보가 어렵다는 의견에 디지털 센서 미러(DCM)를 적용했고, 방향지시등 위치가 범퍼 하단에 있어 불편하다는 지적에 이번 모델에서는 방향지시등을 테일렘프 상단으로 옮겨 리어 콤비램프와 합쳤다.

곽호철 제네시스 제품PR팀 책임매니저는 “누구나 인정하는 제네시스의 ‘역동적 우아함’을 보여주는 디자인과 조화를 이뤄 주행 감성에서도 역동적인 우아함을 드러내고자 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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