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野에 "일제 강제징용 배상 '문희상 안+α' 특별법 논의하자"

TV조선 ‘뉴스퍼레이드’ 인터뷰
"근원적 해결 위해 여야 머리 맞대야"
"대안 없이 반일감정만 부추기면 국익 도움 안돼"
  • 등록 2023-03-08 오전 9:43:35

    수정 2023-03-08 오전 9:43:35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한일의원연맹 회장을 맡은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8일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과 관련해 “여야가 지금이라도 ‘문희상 안+알파(α)’를 놓고 새로운 특별법 제정 논의를 시작하자”고 야당에 제안했다.

정진석 위원장은 이날 오전 TV조선 ‘뉴스퍼레이드’에 출연해 정부의 제3자 변제 방식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방안에 대해 “저희 안이라기보다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이자 한일의원연맹 회장을 지낸 문희상 전 국회의장 아이디어였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문희상 전 국회의장이 발의한 특별법을)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에서 거들떠보지도 않았고 여야 간 논의로 이어지지 않았다”며 “지금이라도 강제징용 문제 근원적 해결을 위해 지금이라도 머리를 맞대 밀도 있게 논의를 시작하자”고 촉구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정부의 방안을 ‘계묘늑약’이라고 말한 데 대해 정 위원장은 “정부를 비판하는 것은 좋은데 민주당도 해결 주체로 참여해 대안을 제시해달라고 호소하고 싶다”며 “대안 없이 계속 반일 감정만 부추겨 정파적 이해를 도모하는 것은 국익에 도움되지 않는 접근 방식이고 본인의 사법 리스크를 돌파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또 “과거사 문제는 ‘뜨거운 감자’로 민감한 문제지만 어느 정권도 이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았다”며 “윤석열 정부 들어 이 문제를 언제까지 방치하고 한일관계를 경색 국면으로 이어갈지, 이것이 국익에 도움되는 것인지 생각해 대승적 결단으로 임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내년 총선에 대해 정 위원장은 “다수 의석을 앞세운 민주당의 입법 독재가 도를 넘었다, 국민 손으로 선택한 정부인데 일을 못하게 발목을 잡고 꺾고 있어 이를 개선하려는 필요성에 국민이 동의하지 않을까”라고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