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선 경찰 만난 이상민 "'경찰 장악'은 과장…통제 아냐"

홍익지구대 방문…30분간 비공개 간담회
''경찰 통제'' 논란에 "과장된 이야기" 일축
  • 등록 2022-07-01 오후 5:48:11

    수정 2022-07-01 오후 5:48:11

[이데일리 이용성 기자] 행정안전부(행안부)가의 ‘경찰국’ 신설 등 경찰 통제강화 추진에 경찰 내부에서 반박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상민 행안부 장관이 일선 경찰서를 찾아 직접 설득에 나섰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1일 오후 서울 마포구 서울경찰청 마포경찰서 홍익지구대에서 일선 경찰관들과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이 장관은 1일 오후 경찰제도 개선안 내용을 직접 설명하고 현장 의견을 듣기 위해 치안 수요가 가장 많다고 알려진 서울 마포구 홍익지구대를 방문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이 장관은 경찰 내부에서 반발하는 내용에 대해 하나씩 짚었다. 그는 정부가 경찰을 장악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에 “대통령이 경찰청장을 장악하는 것과 모든 행정행위 기록이 남고 법적 절차를 거치는 것 중 어느 쪽이 경찰을 장악하기 쉬울 것 같으냐”며 “굉장히 과장된 이야기고 누군가 불순한 의도를 가지고 여러분을 선동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장관은 행안부 내 경찰업무 조직 신설에 대해 “규모는 15~20명으로 생각하고 있는데 그 인원 가지고 13만, 14만 경찰들이 행하던 치안업무를 어떻게 하겠는가”라며 “현 정부가 수사에 관여한다는 점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달랬다.

아울러 이 장관은 “현직 경찰 여러분들이 오셔서 저를 도와주는 것. 이는 법에도 행안부가 경찰 관련 업무를 하도록 명시돼 있다”며 “법에 규정된 범위 내에서 제가 일을 할 수 있도록 만들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 장관의 모두 발언 이후 약 30분간 비공개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배용석 서울 마포경찰서장과 홍익지구대장부터 순경급까지 배석했다.

이 장관은 비공개 간담회를 마치고 난 직후 취재진과 만나 “일선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싶어서 방문했다”며 “(행안부가)치안 업무를 직접 수행하는 것으로 착각하는 오해가 있는 듯하다”고 답했다. 이어 “많은 사람과 의견을 나누고 소통을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간담회에 참석한 경찰 관계자는 “질문을 많이 했고, 성의껏 대답해주셨다”며 “경찰들 처우개선 쪽에 역점을 뒀고 이런 점에서 노력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앞서 행안부는 이른바 ‘경찰국’이라 불리는 경찰업무 지원조직을 신설하고, 경찰 지휘·인사·감찰·징계 등 권한을 행안부로 가져오는 제도 개선안을 내놨다. 이에 김창룡 경찰청장은 지난달 27일 행안부 내 경찰업무조직 신설과 관련한 방안 발표에 책임을 통감하며 사의를 표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