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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주가는 지난 8일 발표한 1분기 실적이 시장 예상치를 웃돌면서 상승 탄력을 받기 시작했다. 네이버는 올 1분기 연결 재무제표 기준 매출액이 2조 2804억 원, 영업이익이 3305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3.6%, 9.5% 증가한 규모다. 앞서 시장은 네이버의 1분기 실적을 매출액 2조 2529억원, 영업이익 3171억원으로 추정했는데, 이를 웃돈 깜짝 실적을 낸 것이다.
증권가는 특히 전 사업 부문에서 고르게 양호한 실적을 낸 점을 평가했다. 남효지 SK증권 연구원은 “어려운 시장 상황에도 서치 플랫폼이 방어했고, 포시마크 연결 편입으로 커머스 외형 성장, 핀테크, 콘텐츠 등 전 사업부문 고른 성장을 보였다”고 밝혔다.
잉여현금흐름 15~30%의 현금배당과 현재 보유 중인 자사주 8% 중 3%를 향후 3년간 매년 1%씩 소각하겠단 계획을 밝힌 것도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는 외국인 투자자가 지난 한주 네이버 주식을 2346억원 가량 순매수한 것과 상반된 흐름이다. 지난주 순매수에 외국인 지분율은 48.12%로 높아지며, 지난 2월 6일(48.11%) 이후 3개월만에 48%대를 회복했다.
성장주를 둘러싼 불리한 매크로 환경이 마무리 단계로 접어들고, 네이버가 생성형 인공지능(AI)인 ‘하이퍼클로바X’와 이를 기반으로 한 검색 서비스를 출시하겠다고 예고한 만큼 주가는 당분간 상승세를 이어갈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이효진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지난달 마이크로소프트의 1분기 실적 발표를 기점으로 다시 높아진 투자자들의 생성 AI에 대한 관심은 동사의 주가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범용적 기업간거래(B2B) 클라우드 사업에서 네이버가 글로벌 사업자들과 대적하기는 사실상 어렵지만 커머스 사업이라면 이야기는 다르다”고 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