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드라마 글로벌 인기에도 맥 못추는 콘텐츠株

스튜디오드래곤, CJ ENM 등 올 20% 안팎 하락
K-콘텐츠 글로벌 인기에도 공급 아직 못따라
“공격적 투자에 손익 악화…감내 가능 수준”
마진율·광고↑ 시즌제 드라마 확대도 강점
  • 등록 2023-04-20 오전 6:01:00

    수정 2023-04-20 오전 6:01:00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K-팝 흥행에 엔터주 주가는 날개를 달았지만, 더글로리 등 K-드라마의 글로벌 흥행에도 콘텐츠 제작사 주가는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다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플랫폼 간 경쟁에 콘텐츠 수요가 늘어나고, 제작비 증가로 이어지는 시즌제 콘텐츠 제작이 확대되고 있어 실적 개선으로 주가도 반등할 거란 전망이 나온다.

19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이날 국내 주요 콘텐츠 제작업체인 스튜디오드래곤의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0.71% 내린 7만100원에 마감했다. CJ ENM(035760)은 1.66% 하락했고, 콘텐트리중앙(036420)은 1.26% 올라 주가 흐름이 엇갈렸다. 다만 이들 콘텐츠 제작사의 전반적인 주가 흐름을 보면 모두 올 들어 18.5%, 20.9%, 15.4%씩 하락했다.

콘텐츠 제작사 주가의 지지부진한 흐름은 아직까지 콘텐츠 공급이 그 인기를 미처 따라가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란 지적이다. 최용현 KB증권 연구원은 “TV나 OTT가 리쿱(제작비를 모두 회수한다는 업계 용어)을 하고 수익성을 보장하더라도 콘텐츠 제작사는 선 투자를 집행해야 하기 때문에 재무적 부담이 존재한다”며 “국내 콘텐츠 제작사는 수요가 높은 상황에서 시장 장악력을 높이고자 제작을 늘리거나 인수합병(M&A) 등 공격적인 투자에 나서면서 재무적인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이같은 투자는 외형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스튜디오드래곤의 지난해 매출액은 전년대비 43.28% 증가했고, 올해도 18.53%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CJ ENM과 콘텐트리중앙의 경우 지난해 매출액이 전년대비 각각 34.90%, 25.83% 증가했고 올해도 각 10.28%, 16.46%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최 연구원은 “콘텐츠 제작사는 공격적인 투자로 매출액이 성장한 반면 손익은 악화됐지만, 재무 부담은 감내 가능한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콘텐츠 제작사들이 더 이상 지상파 채널에만 의존하지 않으면서 시즌제 콘텐츠가 늘어나고 있는 것도 콘텐츠 제작사의 실적 개선을 뒷받침할 것이란 전망이다. 올해 방영 예정인 주요 시즌제 콘텐츠로는 스튜디오드래곤의 ‘아스달 연대기:아라문의 검’, ‘경이로운 소문2’, 콘텐트리중앙의 ‘D.P.2’ 등이 있다.

박성국 교보증권 선임연구원은 “시즌제 작품은 통상 이전작 대비 제작비가 증액돼 제작사가 인식하는 매출과 이익이 증가할 뿐 아니라 누적된 레퍼런스로 작품의 마진율도 개선되고. 흥행을 보장해 경기 불황기 속 광고매출 방어도 가능하다”며 “시즌제 드라마가 늘어나고 있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사진=이데일리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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