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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GS리테일(007070)이 운영하는 국내 SSM업계 1위인 GS더프레시는 최근 경기도 양주시 옥정신도시에 330㎡(약 100평) 규모의 ‘옥정린파밀리에점’을 개점했다. 직영점이 아닌 가맹점으로 신도시 상권의 젊은 20~30대 고객층을 겨냥했다.
GS더프레시는 최근 2030세대가 많은 신도시 상권을 중심으로 가맹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출점한 11개 매장 중 20~30대 고객 비중은 50.1%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GS더프레시는 가맹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GS더프레시 481개 점포(2024년 5월말 기준)가운데 가맹점이 369곳으로 직영점포 수(112곳)을 압도한다. 2019년(가맹점 142개·직영점 177개)과 비교하면 5년 만에 가맹점 비중을 확 키운 셈이다. 수익성을 중심으로 한 효율화 작업의 일환이다. GS더프레시는 올 1분기 매출 3809억원, 영업이익 99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11.6%, 5.6% 증가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본사가 직접 관리하는 직영점에 비해 가맹점은 인건비, 운영비 등 각종 비용이 덜 들어 수익성 제고 차원에서 효율적”이라며 “본사가 출점 관련 일부 비용 등만 부담하면 가맹점주 역량에 따라 실적이 올라갈 수 있고 가맹 구조 자체가 사업 확장성 측면에서도 더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롯데쇼핑(023530)의 SSM사업부인 롯데슈퍼도 가맹점 비중 확대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지난 3월 기준 총 356개 가운데 가맹점 비중은 35% 수준이다. 직영점을 의도적으로 줄이면서 가맹점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몇 년 전만 해도 직영점이 가맹점보다 3배 가까이 많았지만 그 폭을 점차 줄여나가고 있다. 롯데슈퍼는 지난해부터 롯데마트와 통합소싱을 진행하는 등 수익성 제고를 최우선 전략으로 추진 중인 상황이다.
회사 관계자는 “기존대비 면적이 작은 중소형 신규 매장을 출점하는 등 외형 성장을 꾀할 것”이라며 “이마트 및 이마트24간 통합 시너지를 바탕으로 가격 경쟁력 확보에 나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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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M이 최근 유통업계에서 존재감을 나타낸 또 다른 이유로는 퀵커머스 활성화에 있다.
일반적으로 1시간 내 배송을 의미하는 퀵커머스는 대형마트보다 접근성이 높고 상권 맞춤형으로 상품을 제공할 수 있는 SSM에게 효과적인 서비스로 자리잡았다. 네이버 등 외부 온라인 채널을 연계하며 퀵커머스를 집중 강화하는 업체들도 생겼다.
코로나 펜데믹 시절에 SSM은 대형마트와 편의점 사이에 낀 계륵 신세를 면치 못했다. 최근 젊은 소비지들이 늘면서 구매 트렌드도 ‘수시 소량 구매’로 바뀌었고 SSM이 다시 조명받고 있다는 분석이다.
쿠팡 등 이커머스에서는 일상용품을, SSM을 통해선 신선식품을 구매하는 패턴도 이어지는 모습이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 4월 국내 SSM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8.0% 성장했다.
특히 최근 홈플러스 익스프레스가 매물로 나오면서 SSM에 대한 성장성과 시너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는 모습이다. 익스프레스는 전국에 매장 겸 물류센터가 있어 퀵커머스 확대 측면에서 경쟁 SSM 3사의 인수 가능성도 제기된다.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실제 SSM 운영사들과 이커머스 플랫폼의 관심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 관계자는 “SSM이 최근 가맹 확대 전략으로 점포 수를 효과적으로 늘리는 동시에 퀵커머스 강화로 소비자들을 흡수하고 있다”며 “최근 일부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새벽배송을 허용하고 있어 SSM의 사업성도 한층 커질 수 있는 잠재성이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