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의 2분기 실적은 매출액 2조1464억원, 영업이익 1173억원으로 추정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액은 17.8% 증가하지만 영업이익은 31.4% 감소한 수준이다.
톡비즈 매출액은 5117억원으로 12.9% 증가를 전망하는 가운데, 톡비즈 광고형 매출액은 2733억원으로 전년대비 0.8% 증가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톡비즈 거래형 매출액은 전년 기저효과 및 배송상품 중심 믹스 변화 등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봤다. 전년대비 30.8% 증가한 2384억원을 기록하며 전체 톡비즈 매출 성장을 이끌 것으로 판단했다.
그는 “하반기 광고 경기 회복 및 개선과 거래형 사업부문의 탄력적 성장 등을 감안할 때 톡비즈 매출의 올해 추정 성장률은 14.7%로 추정치에 반영했다”며 “2분기부터 에스엠 연결 편입에 따라 뮤직 사업 매출은 4735억원으로 전년대비 126.3% 증가하면서 탑라인 증가를 견인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비용단에서는 AI 및 인프라 비용 증가와 에스엠 관련 기업 인수가격 회계처리 배분(PPA) 상각비 추가 등으로 영업이익은 제한적인 수준을 전망했다.
목표주가를 내린 배경에 대해서는 “본사 및 기타 부문 적정가치 -1조1000억원, AI 내재가치 4조2000억원, 커머스 사업부문 적정가치 8조원, 페이 지분가치 2조5000억원, 뱅크 지분가치 2조7000억원, 모빌리티 지분가치 3조5000억원, 엔터테인먼트 지분가치 6조4000억원, 카카오 픽코마 지분가치 3조8000억원 및 게임즈 지분가치 1조원을 합산한 결과치”라고 설명했다.
이어 “AI, 데이터센터 및 인프라 투자 등을 감안해 본사 및 기타 부문 적정가치를 마이너스로 구분 산정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