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정주부인 김모(40대·여)씨는 최근 조립용 PC 한 대를 더 구입했다. 초등학생 자녀가 두 명인데 노트북 하나로는 온라인 강의를 듣고 공부시키기에 역부족이라는 판단이 들었다. PC 뿐만 아니라 마이크 성능이 좋은 헤드셋, 컴퓨터용 책상 등 주변 기기와 가구도 함께 구매했다.
1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 재확산에 노래방, PC방 등 즐길거리가 사라지면서 무선마이크, 조립용 PC·노트북 등 관련 용품 매출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
코로나19 유행 초기 노래방 출입이 제한됐을 때만 해도 노래방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수요가 몰렸다. 지난달 앱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이지앱컴퍼니의 ‘무료 노래방 종결자’는 일 활성 이용자(DAU·안드로이드 기준)가 3월 600명에서 8월 1만 1000명으로 약 18배 증가한 바 있다.
하지만 영업중지, 거리두기 강화가 장기화하면서 단순 앱으로는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TV 예능 프로그램에서 유명 연예인들이 자신의 집 내부에 동전노래방처럼 꾸며놓는 모습이 방송되면서 이를 따라 하는 시청자들도 많아졌다. 노래방 기기는 빔 프로젝터로 화면을 대체하고, 무선 마이크와 소파 등을 놓고 간식과 미니 냉장고에 음료까지 구비해 두는 것이다.
G마켓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에 따르면 최근 한 달(8월9일~9월8일) 기준 무선 마이크 판매율 전년 동기 대비 104%, 노래방기기는 27% 증가했다. 알리바바그룹이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 알리익스프레스 역시 올해 4월부터 8월까지 블루투스 마이크 및 관련 제품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블루투스 마이크는 집들이나 추석선물로도 많이 찾는 추세”라면서 “특히 대중교통 이용이 줄어들 것으로 보이는 이번 추석 연휴 갑갑한 귀성·귀경길에 무료함을 없애고 가족이나 친척들끼리 어울려 놀기에도 좋다”고 말했다.
|
G마켓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에 따르면 최근 한 달 기준 PC 마이크는 200%, 헤드셋과 스피커는 각각 73%, 24% 증가했다. 주변 기기인 키보드와 마우스 판매량도 34%, 6% 가량 올랐다. 인터파크 역시 9월 1~8일 동안 직전 달 같은 기간 대비 데스크탑(PC)은 60%, 테블릿 PC는 120%, 노트북은 110% 가량 판매가 늘었다.
집을 작업실이나 독서실처럼 꾸미는 ‘집업실(집+작업실)’이 키워드로 급부상하면서 관련 제품 할인 행사나 기획전도 늘고 있다. 전자랜드는 최근 재택근무 직장인이 많아지며 PC 구입 고객이 증가함에 따라 오는 30일까지 ‘순정 조립 PC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프로모션 기간 중 전자랜드는 100만원 이상 순정 조립 PC를 전자랜드 삼성제휴카드 또는 스페셜 롯데카드로 구매한 고객에게 최대 36개월 장기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는 등 할인 폭을 넓혔다.
디자인 상품 전문 쇼핑몰 텐바이텐(10x10)은 재택근무자들이 책상에서 사용하기 좋은 아이템을 제안하는 ‘프리랜서 데꾸테리어’ 기획전을 진행하고 있다.
텐바이텐에 따르면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 격상 직전인 8월 1~2주 대비 3~4주차인 약 2주 동안 사무용품 카테고리는 34%, PC·노트북 및 주변기기의 판매량은 718%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