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업계 해묵은 과제였던 중소기업 전용 데이터홈쇼핑(T커머스) 신설이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의 손을 거치면서 빠르게 가시화되자 이해관계자들의 주판 튕기기도 빨라지고 있다. 가장 적극적인 홈앤쇼핑은 T커머스 신설 요구에 목소리를 높이는 모양새지만 기존 홈쇼핑 업계는 업황 악화 상황에서 새로운 사업자의 등장이 부담스럽다는 우려를 내비치고 있다.
| (사진=이데일리DB) |
|
이미 2년 전부터 당시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중소기업 전용의 T커머스 신설을 요청해온 중소기업계의 건의가 보다 탄력을 받게 된 건 최근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 정책 제안에 해당 논의가 담기면서다. 여기에 여야 모두 T커머스 신설에는 뚜렷한 이견이 없어 22대 국회가 새롭게 구성되면서 중소기업계에서는 보다 잰걸음을 내딛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8일 중소기업 87.1%가 ‘중소기업 전용 T커머스 신규 도입이 필요하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여론 확보에 나서고 있다.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홈쇼핑과 달리 녹화방송으로 진행되는 T커머스는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방송에 드는 비용이 적다. 생방송 중에 판매될 재고를 미리 준비해야 하는 홈쇼핑에 비해 제고 확보도 다소 여유롭다.
여기에 기존 중소기업 제품을 전문으로 판매해왔던 홈앤쇼핑이나 공영홈쇼핑이 새롭게 T커머스에 진입한다면 중소기업의 유통망 진입 완화 효과도 기대해볼 수 있다. 홈쇼핑 사업체가 많아진다면 자연스럽게 경쟁 구도를 통한 판매수수료 비용 절감도 기대된다.
반면 기존 홈쇼핑 업계는 시청 인구가 감소하고 있고 송출수수료도 인상되는 등 업황이 악화하는 상황에서 신설 채널 등장에 우려의 목소리를 내비치고 있다. 지난해 CJ온스타일·GS샵·현대홈쇼핑·롯데홈쇼핑 등 빅4의 매출·영업이익이 모두 하락했는데 개국 이래 처음이다. T커머스 시장 역시 출범 이후 첫 역성장했다. T커머스 단독 사업자 5개사 지난해 매출은 1조1515억원으로 전년 대비 5.9% 줄었다.
업계 관계자는 “이미 기존 홈쇼핑 사업자 채널로도 65% 이상 중소기업 제품이 편성되고 있다”며 “새롭게 중소기업 전용 T커머스를 만드는 것은 포화상태인 시장에서 파이만 나눠먹는 결과”라고 지적했다.
T커머스 신설은 허가권을 갖고있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몫이다. 최근 중소벤처기업부도 T커머스 신설에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면서 관련 논의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TV홈쇼핑 사업자 중 T커머스 채널이 없는 홈앤쇼핑과 공영홈쇼핑이 진출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홈앤쇼핑은 중기중앙회가, 공영홈쇼핑은 중기부 산하 공공기관 중기유통센터가 지배력을 행사하고 있다.
중소기업 전용 홈쇼핑과 기존 홈쇼핑 사업자들의 이해관계가 맞서는 가운데 T커머스만을 단독으로 영위하는 사업자 가운데 TV홈쇼핑 진출권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감지돼 과기부의 결정이 늦어질 가능성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22대 국회가 새롭게 구성되고 9월 첫 국감이 열리는 만큼 T커머스 신설 문제는 이후에나 본격적 논의가 될 수 있으리란 의견도 나온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