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명품 브랜드가 VIP 고객을 겨냥한 예술 협업 제품 출시 경쟁에 열을 올리고 있다. 유명 작가와의 협업으로 브랜드가치를 제고할 뿐만 아니라 한정판 제품 출시로 충성 고객을 확보하기에 유리해서다. 명품 브랜드의 주요 고객인 VVIP들에게는 누구나 살 수 있는 명품 브랜드 제품과 차별성을 가질 수 있다는 점이 매력으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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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2일 방문한 서울 강남구 청담동 루이비통 메종 서울 4층은 루이비통 ‘아티카퓌신’ 전시를 보러온 사람들로 붐볐다. 카퓌신은 루이비통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가방 중 하나다. 루이비통은 지난 2019년부터 매년 세계적 현대미술작가 6인과 협업한 카퓌신 한정판 제품을 공개하고 있다.
전시장 중앙에는 한국 현대미술의 거장 박서보 화백의 대표 연작 ‘묘법’과 함께 이를 모티프로 한 카퓌신 백이 함께 전시됐다. 밝은 레드 버건디 색깔의 카프스킨 가죽 위에 독특한 질감의 고무가 도드라진 제품은 원작의 아우라(Aura)를 완벽하게 구현했다는 평가다. 루이비통은 박 화백이 한국인 아티스트 최초로 아티카퓌신 컬렉션에 참여한 것을 기념해 특별히 대중을 대상으로 전시를 마련했다.
박 화백 작품 외에도 현장에서는 다니엘 뷔랑, 우고 론디노네, 피터 마리노, 케네디 얀코, 아멜리 베르트랑 등 세계적인 아티스트의 각기 다른 매력을 담은 카퓌신 백을 만나볼 수 있다. 전시는 오는 24일까지 진행된다.
박 화백은 이번 협업에 대해 “작품이 입혀진 아티카퓌신을 처음 마주하는 순간 곧바로 루이비통의 장인정신을 느낄 수 있었다”며 “아티카퓌신은 예술이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대중들과 공존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모범 사례”라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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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비통 VIP 회원 임모 씨(45·가명)씨는 “지난달 19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아트바젤’ VIP 프리뷰 행사에 초대돼 세계 최초로 공개된 올해 루이비통 ‘아티카퓌신’ 전시를 보게 됐다. 박서보 작가 팬이라 한국 담당 매니저한테 즉시 연락해봤지만 구매가 어려울 것이란 답변을 받았다”며 “특히 박 작가와의 협업 제품은 국내 단 2~3점 입고될 예정이라 본사에서 직접 관리하는 VVIP 회원에게 우선 구매권이 돌아간다고 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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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브랜드의 아트 콜라보는 VIP 마케팅의 대표적인 전략으로 꼽힌다. 부유층 고객을 타깃으로 국내에 단 몇 점 들어온 한정판 제품에 대한 소유욕과 수집욕을 자극하는 식이다. 예술에 관심이 많은 소수의 안목과 취향을 만족시키는 측면도 있다.
디올은 지난 2016년부터 매해 1월 ‘디올 레이디 아트’를 공개하고 있다. 국내에 론칭된 것은 지난 2019년이 처음이다. 디올은 브랜드의 가장 상징적인 가방 레이디 디올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독창적인 제품을 선보여왔다. 디올은 해마다 VIP를 대상으로 레이디 디올 아트 행사를 진행한다.
디올 관계자는 “모던함과 탁월함의 조화로 매 시즌 독보적인 존재감을 자랑하는 하우스의 상징적인 백은 전 세계 아티스트들이 새로운 시각으로 재해석 하고자하는 열망의 대상이기도 하다”며 “매혹적인 변신을 거쳐 탄생한 레이디 디올은 디올의 유산과 창조적인 비전을 결합한 독특한 예술 작품으로 거듭난다”고 말했다.
특히 내년 1월 5일 전 세계 동시에 공개될 7번째 디올 레이디 아트 컬렉션에는 한지를 활용한 작품으로 세계 미술 무대에서 왕성한 활동 중인 김민정 작가를 비롯해 프랑수아즈 페트로비치(프랑스), 가다 아메르(이집트), 브라이언 캘빈(미국) 등 11명의 작가가 참여했다. 작가들은 이번 주제로 ‘페미니즘과 평화’를 다뤘다. 김민정 작가는 개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디올과의 협업은 정말 엄청난 경험이었다”며 “훌륭한 사람들과 1년간의 노력 끝에 맺힌 결실로 마침내 나는 여자가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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