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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턴제로 ‘아이코’, 샵라이브 ‘AI클립’과 달라
17일 업계에 따르면 인공지능(AI)을 활용해 긴 영상을 숏폼 콘텐츠로 변환하는 비디오 분석 시장에 네이버클라우드가 시노씨로 본격 참전을 앞두고 있어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숏폼 콘텐츠 자동 생성 시장은 스포츠 경기, 라이브쇼핑 등에서 시청자들이 원하는 특정 인물이나 구간을 선별해 보고 싶어하는 수요가 커짐에 따라 주목받는다. 1~2시간에 달하는 긴 영상에서 핵심 정보만 담은 숏클립은 원본 콘텐츠로 사용자를 끌어들이는 효자 노릇을 하지만, 수동으로 편집하려면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그러나 네이버클라우드의 시노씨는 기존 솔루션들과 접근 방식이 다르다. 기존 숏폼 생성 솔루션들은 주로 ‘좋아요’나 댓글 등 이용자 반응을 기반으로 숏폼을 생성하는 방식이라면, 시노씨는 이용자 데이터 없이도 중요 시각 정보에 초점을 맞춰 콘텐츠를 분석하고 숏폼을 생성한다. 예를 들어 쇼핑라이브에서는 쇼호스트의 시식, 시연, 시착 등이 구매 결정에 중요한 요소인데 시노씨가 이를 분석해 해당 장면을 숏폼 콘텐츠로 자동 생성하는 것이다.
빠르고 경제적…방송사, OTT, 교육, 쇼핑 적용 가능
시노씨는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강점이 있다는 게 네이버의 설명이다. 저사양 GPU와 CPU 서버만으로도 1시간 분량의 영상을 2분 이내로 분석할 수 있으며, 기존 글로벌 서비스보다 비용 면에서도 이점이 있다는 것이다. 위동윤 네이버클라우드 비디오 리더는 “비디오 분석이 느리고 비쌀 수 있다는 인식을 바꾸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며 “최적화 덕분에 6배 빠른 서비스 속도를 자랑하며, 글로벌 서비스 대비 3배 저렴한 가격에 제공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네이버클라우드는 20개 이상의 미디어 서비스와 비공개 베타 테스트(CBT)를 진행 중이며, 내년에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B2B SaaS)형태로 시노씨를 공식 출시할 예정이다.
시노씨는 숏폼 콘텐츠뿐만 아니라 추천 시스템, 구간 검색, 키워드 하이라이트 등 다양한 용도로 확장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방송사, OTT 플랫폼, 교육 콘텐츠 제공업체, 쇼핑 라이브 등은 효율적으로 숏폼을 생성해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을 전망이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시노씨를 오디오 기반 분석과 영상 간 분석으로 확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