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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최근 지하철에서 ‘28㎓ 5G를 활용해 와이파이 속도가 10배 빨라진다’라고 홍보한 것은 과다 홍보이며, 이제라도 28㎓ 주파수 활용 정책을 전면 재검토하고 새 정책을 만들어야 한다는 지적이 지난 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감장을 달궜다. 정부가 여전히 기존 정책을 고집하니 국회 과방위 차원의 28㎓ 정책 토론회를 개최하자는 의견도 나왔다.
지원 단말기 없는 사실상 와이파이 6E 실증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달 28일 통신 3사와 지하철 2호선 신답역에서 28㎓ 5G를 활용한 지하철 와이파이 성능개선 실증에 착수하면서, 지하철 와이파이 속도가 10배 정도 좋아질 것이라고 홍보했다. 지하철 객차 안에서 71.05Mbps에 불과한 속도를 기존 LTE 기반 백홀을 28㎓ 5G로 바꾸니 객차 안 와이파이 속도가 700Mbps 수준으로 올라갔다고 했다.
하지만 △백홀망만 LTE에서 28㎓ 5G로 바꾸고 기존 유선 케이블 사용은 여전히 5G 실증이라고 보기 어렵다는 점 △데이터 동시접속량 수용 증가는 와이파이 신기술(와이파이 6E)적용 덕분이라는 점 △지하철을 타는 국민들 대다수는 와이파이 6E 지원 단말기가 없다는 점(삼성 갤럭시S2등 고급 단말 일부만 적용) 등으로 인해 정부가 28㎓를 홍보하려고 지나치게 과장했다는 평가다.
변재일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처음부터 28㎓를 일반 고객서비스(B2C)로 한 것이 정책 실패인데 왜 지하철 실증을 했느냐?”라고 따져물으면서 “이는 광케이블과 와이파이 6E로 하면 된다. 정부의 정책 실패를 국민에게 전가시키면 무책임한 일”이라고 질타했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저는 이를 일반 5G 단말기도 가능하다고 생각했는데 고려해 살펴보겠다”면서 “다만, 28㎓로 가야 하는가 말아야 하는 가는 전문가 협의회 의견을 물으니 미국과 일본도 제한적이지만 가고 있다고 한다. 조금 더 고민해보겠다”고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야당 “28㎓ 주파수 강매한 문재인 정부 조폭”
박성중 의원(국민의힘 간사)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미국에서도 28㎓를 채택한 버라이즌보다 3.5㎓를 주력망으로 채택한 T모바일이 커버리지, 가입자, 주가 등에서 모두 앞서고 있다”면서 “28㎓는 스마트폰도 없고, 서비스도 없지만 정부가 대역을 강매해서 6000억원을 (통신사에서) 뜯어갔다. 문재인 조폭”이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그는 “이제라도 정책 실패를 인정해 28㎓ 주파수는 회수하고 6000억원을 돌려주고 이를 3.5㎓에 기지국 2만개 추가 설치하게 하면 5G 통신품질이 획기적으로 좋아진다”면서 “28㎓는 전국적인 망 구축이 아니라 기업용 서비스(B2B) 용도로 써야 한다”고 부연했다.
국회 과방위 차원의 28㎓ 5G 정책 결정 이뤄질 듯
자칫 정책 결정 과정이 투명하지 않으면 배임이나 직권남용에 해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파법에는 연말까지 약속된 의무를 다하지 않으면 6000억원에 달하는 주파수 할당비용을 반환하지 않아도 된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아직 시간이 조금 더 있으니 연말까지 구축 의무 이행률을 독려하겠다”고 했지만, 현재 1%도 안되는 구축률이 획기적으로 달라질지는 미지수다.
조승래 의원(더불어민주당 간사)은 “여야 의원들의 문제 제기에도 과기정통부는 의원들 의견과 다르게 고집하는 듯 보인다”면서 “이 문제는 따로 상임위 때 논의했으면 좋겠다. 관련 전문가, 통신사도 앉혀두고, 국회와 정부가 결론 내리자”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