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울산시, 국내 첫 직류기반 전기추진선 ‘울산태화’호 명명식

산업부·울산시 448억원 투입해 현대미포조선 건조
울산시, 기자재 실증·해상관광 등 다목적 활용 계획
  • 등록 2022-11-29 오전 9:47:54

    수정 2022-11-29 오전 9:47:54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와 울산시가 최근 건조를 마친 국내 첫 직류기반 전기추진선 ‘울산태화’호의 이름을 짓고 안전 운항을 기원하는 명명식을 열었다.

울산태화호 조감도.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산업부·울산시는 29일 울산 현대미포조선 5안벽에서 주영준 산업부 산업정책실장, 김두겸 울산시장 등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태화호 명명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울산태화호는 산업부와 울산시가 2019년부터 4년 동안 448억원을 들여 현대미포조선에 발주한 선박이다. 국내 최초로 정보통신기술(ICT)과 융합한 직류기반 전기추진 스마트 선박이다.

대용량 변압 설비가 필요한 기존 교류기반 전기추진선과 비교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관련 기재자 무게도 약 30% 줄인 게 특징이다. 또 전기 외에 액화천연가스(LNG)나 경유로도 주행할 수 있는 이중연료 엔진 시스템도 갖췄다. 전력·에너지 관리와 전기추진을 아우르는 통합제어시스템과 선박·운항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저장·분석하는 스마트 솔루션도 적용했다.

산업부와 현대미포조선은 울산태화호 건조 과정에서 통합제어시스템을 비롯한 35개 핵심 기자재 중 32개를 국내에서 개발했다. 향후 운항 과정에서도 국내 관련 기자재 실증 역할도 할 계획이다.

이 선박은 울산광역시 산하 울산정보산업진흥원이 기자재 실증이나 해상관광 등 다목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선박 운항정보 수집을 통한 추가 연계사업도 모색한다. 길이 89.1m, 4층 규모로 약 300명이 탈 수 있다. 무게는 약 2700톤(t)이다. 최대 16노트(시속 약 29.6㎞)로 달릴 수 있다.

이날 명명식에 참석한 주영준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울산태화호는 국내 최초의 직류기반 전기추진선이자 국내 개발 기자재 실증을 위한 테스트베드”라며 “정부는 이를 계기로 유럽을 중심으로 수요가 늘어나는 전기추진선 시장 진입을 위한 핵심 기술개발과 기자재 수출에 지원을 아까지 않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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